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터치Q 특별호] 추석 날씨 한번에 보기

반응형


날씨터치Q 특별호입니다.

9월 들어 비소식이 굉장히 잦았습니다.

태풍에 이어 정체전선까지 등장하여 이번 추석연휴도 비만 오다 끝나는게 아닐까 걱정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다행히 이번 연휴기간은 대부분 지역이 가끔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겠고 몇몇 지역만 한차례 비소식이 있습니다.


오늘 특별호에서는 추석 연휴기간의 날씨와 보름달 전망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성영상을 보시면 우리나라 북쪽으로 검은색의 건조한 공기가 놓여있습니다.

대륙고기압인데요. 오늘 아침까지 중부지방에 강하고 요란한 비가 내렸던 것도 이 고기압의 역할이 컸습니다.

이 고기압이 밤사이 우리나라로 다가오면서 정체전선을 강하게 발달시켰기 때문인데요.


연휴 초반 우리나라의 날씨는 이 고기압이 좌우하겠습니다.

일기도를 보시면 북태평양고기압이 약해지면서 그 빈자리를 북쪽고기압이 점차 채우는 모습입니다.

때문에 귀성길 첫날인 12일은 다가오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전국이 구름이 많겠습니다.

다만, 서해상에 여전히 작은 저기압이 버티고 있어 서해안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후에는 고기압이 자리를 잡아가면서 차츰차츰 하늘이 개겠는데요.


추석 당일인 13일은 전국이 맑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한가위 보름달도 전국에서 볼 수 있겠는데요,

중부지방은 늦은 오후부터 높은 구름이 끼기 시작하겠지만 구름 사이로 달을 보는데는 큰 무리 없겠구요.

남부지방은 날씨가 맑아 달맞이하기 좋겠습니다.


이번 추석 보름달은 대부분 지역에서 저녁 6시 30분 전후에 뜨기 시작해서 자정이 조금 넘어가는 시간에 남중한다고 합니다.

연휴 후반에는 중부지방과 강원영동에 비소식이 있습니다.

북한을 지나가는 비구름대가 보이실 텐데요.

14일 기압골과 가까운 중부지방은 오후에 비가 오는 지역이 있겠습니다.

13일 밤 중부지방에 높은 구름이 끼기 시작하는 것도 이 기압골의 영향인데요.

그 밖의 다른 지역은 동해상으로 빠져나간 고기압의 끝단에서 구름만 조금 많겠습니다.


연휴 마지막인 15일은 우리나라 북쪽에는 새롭게 다가온 대륙고기압이 남쪽에는 저기압이 놓이겠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는 고기압의 시계방향과 저기압의 반시계방향 회전이 합쳐지면서 강한 동풍이 불어들겠는데요.

동풍의 영향을 직접받는 강원영동에는 비가, 그 밖의 다른 지역은 구름만 조금 끼겠습니다.

다만, 15일은 기압계가 바뀌는 시기인 만큼 변동성도 큰데요.

14일 오후 중부지방에 내리는 비가 조금 더 이어질 가능성 그리고 동풍이 더 강해져 경상동해안에도 비가 내리는 지역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온 전망입니다.

북쪽의 차고 건조한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확실히 주 초반보다는 기온이 낮아진 모습입니다.

낮최고기온을 보시면 12일은 연두색으로 25도 이하의 기온분포를 보이는 곳이 늘어난 모습인데요.

이후에는 28도 안팎을 보이겠습니다.

아침최저기온은 하늘색과 연두색으로 20도 안팎으로 이어지겠습니다.


주 초반보다는 선선해진 감이 있겠지만 평년 이맘때보다는 높은 기온이라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또, 13일은 날씨가 맑아 기온변화가 크기 때문에 내륙에서는 일교차가 제법 나겠습니다.

성묘하시는 분들은 옷차림에 신경 쓰셔야겠습니다.


성묫길 안개도 유의하셔야겠는데요, 잦은 비로 대기가 매우 습하고 지면도 마를 날이 없었는데요.

때문에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면 안개가 만들어지기 쉽습니다.

13일까지는 아침마다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는데요.

교통이동이 많은 귀성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뱃길 이용하시는 분들은 귀성날인 12일을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북쪽 고기압의 시계방향 바람을 따라 북동풍이 강하게 불면서 물결을 높게 만들겠는데요.

동해중부와 남해동부부터 물결이 높아져 남해서부와 제주도 해상까지도 물결이 1~3m로 높아지겠습니다.

이후 13~15일은 전해상에서 0.5~2m로 물결이 일겠습니다.

다만, 동해상에는 15일 동풍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직은 대기가 여름색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만큼 기압계의 변동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항상 기상정보를 자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연휴기간에도 날씨터치Q는 매일 19시에 상세한 해설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날씨터치Q 추석연휴 특별호 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웹드로우 보급형홈페이지13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