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3년 03월 24일 금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3년 03월 24일 금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봄철 환절기에는 감기 걸리기 쉬운 거 아시죠? 특히 오늘 같은 날은 더 위험한데요. 전날 대비 기온이 크게 떨어진 가운데 황사가 유입되면서 대기 질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일부 중부내륙은 대기도 건조해 기관지 건강 잘 챙기셔야겠고요. 불조심도 당부드립니다. 한편 대부분의 먼바다에는 물결이 높게 일 텐데요. 제주도를 중심으로는 가끔 비 오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 전국날씨,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은 가끔 구름많겠지만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흐리겠고요. 남해안과 제주도에는 가끔 비가 오겠습니다. 그럼 더 쉽고 자세한 오늘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전국 곳곳 비를 내리고 빠져나간 비구름대 뒤편으로 북서쪽에서는 맑은 고기압 영역 남서쪽에선 또다시 구름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구름대는 중국 북부의 차가운 고기압과 따뜻한 북서태평양 고기압 사이에서 서로 다른 온도의 바람이 마주치며 생긴 기압골에 동반된 구름대인데요. 동쪽으로 이동해오고 있습니다. 한편 북쪽 고기압은 점차 남쪽으로 내려오겠고요. 그 가장자리로 불어오는 바람이 높은 개마고원을 돌아 서해상과 동해상으로 갈라져 내려오면서 세 방향의 바람이 모여들어 비구름대 더욱 발달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영향을 주겠습니다. 이로 인해 오늘 남부지방은 흐리고 전남권과 경남권에는 빗방울 떨어지는 곳 있겠고요. 남해안은 오늘 오전까지 5mm 미만의 비 또 제주도는 오늘 아침부터 내일 오전 사이 총 5~10mm의 비가 가끔 내리겠습니다. 비 오는 지역에서는 시야가 흐리고 길이 미끄럽겠으니 안전운전 해주시기바랍니다. 한편 강원영동의 경우에는 동풍이 해안과 산지를 오르면서 발달시킨 구름대로 인해 빗방울 떨어지는 곳 있겠고요. 강원산지엔 당분간 낮은 구름이 산허리에 걸리면서 안개가 자욱한 지점이 있겠으니 밤낮 가리지 않고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그 밖의 중부지방은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다음은 기온입니다. 어제 비가 그친 뒤 찬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했는데요. 하층의 기온과 습도를 색으로 표현한 이 925hPa 상당온위 일기도 비가 내린 어제 아침과 비 그친 뒤 오늘 아침을 비교해 보면 어제는 저기압이 남쪽해상을 지나며 그 전면에서 남쪽의 따뜻한 공기를 우리나라로 끌어올렸고요. 반면 저기압이 지나간 뒤 그 후면에서 북서쪽에서 내려오는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차고 건조한 북쪽 공기가 내려왔습니다. 이로 인해 포근했던 어제와 비교해 오늘 기온 5~8도 낮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아침최저기온 -1~13도로 경기북부와 동부, 강원내륙과 산지 충청내륙에는 0도 안팎까지 내려가 춥겠고요. 낮최고기온은 10~19도 예상됩니다.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수준이긴 하겠습니다만 최근에 워낙 포근했던 터라 상대적으로 더 쌀쌀하다 느끼실 수 있겠고 또 바람이 불면서 더 춥게 체감하실 수 있겠는데요. 오늘 같은 날 감기 걸리기 쉽겠습니다. 더불어 대기 질도 좋지 않아 호흡기 건강 잘 챙기셔야 할 텐데요. 바로 황사 때문입니다. 

황사 영상과 일기도입니다. 지난 21~22일 사이 황사 발원지로부터 불어올려진 황사입자가 우리나라를 향해 날아왔는데요.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서해상을 지나 서쪽지방 중심으로 또 북한지방을 지나 강원동해안으로도 유입됐습니다. 

때문에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현재 PM10 농도가 높아졌는데요. 이 황사입자가 잔류하면서 오늘까진 서쪽지역 중심으로 대기 질이 좋지 않을 걸로 예상되는 만큼 호흡기 건강에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황사를 포함한 미세먼지 관련 자세한 예보는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매일 오전 오후 5시 11시 이렇게 하루 4번 발표하고 있으니 참고하셔서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특보현황입니다. 차고 건조한 바람이 강하게 불어오면서 건조와 강풍,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우선 건조특보 일부 중부내륙에 발효 중인 가운데 그 밖의 지역도 점차 건조해지겠으니 불씨관리 잘해주시고요. 현재 대부분의 먼바다에 풍랑특보 섬 지역에 강풍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동해안의 경우 당분간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어오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출입은 되도록 삼가주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