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3년 04월 02일 일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3년 04월 02일 일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이원길입니다.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요즘 맑은 날씨 속에 건조한 대기 상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낮기온은 동해안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지역에서 20도 이상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25도 이상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매우 크겠으니 건강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동해남부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과 높은 물결이 예상되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경상권해안과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예상되니 해안가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먼저 지역별 기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국이 맑은 가운데 아침 기온은 서울 12도, 대전, 광주 11도 대구 8도, 부산 11도로 출발하고 있고요. 낮 기온은 서울 26도, 대전 23도, 광주 25도 대구 20도, 부산 19도의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기압계 전망입니다. 보시는 일기도는 오늘 15시에 예상되는 지상일기도 입니다. 우리나라는 동해북부해상에 고기압의 영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일본남쪽으로 저기압이 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압계에서 오늘 우리나라에서는 맑은 하늘과 건조한 대기 서쪽지역 중심으로 낮기온 상승 그리고 해상의 강한 바람과 높은 물결이 예상됩니다. 그럼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성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우리나라 주변으로 구름이 없고 서쪽에서 유입되는 높은 구름도 다가오면서 사라지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처럼 오늘 우리나라는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으며 전국이 맑은 하늘을 보이겠습니다.

다음은 건조 전망입니다. 맑은 날씨 속에 건조한 대기 상태가 전국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 중부지방과 전라권 그리고 일부 경상권내륙을 중심으로 건조특보가 발효된 상태입니다. 특히, 오늘은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에서 불어오는 동풍이 태백산맥을 넘으며 고온건조한 성질의 바람으로 변하고 서쪽지역에 영향을 주면서 건조함을 더욱 강화 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휴일을 맞아 야외 활동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낮 동안에는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번질 수 있으니 야외 활동 시 화기사용 및 불씨 관리 주의하여 주시고요. 쓰레기 소각과 논밭 태우기 금지 입산 자제 등 산불 및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은 동풍의 영향을 받는 동해안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기온이 20도 이상 오르겠습니다. 특히, 수도권과 일부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낮 동안 맑은 날씨 속에 햇볕이 더해지고 고온건조한 동풍의 영향이 더해지면서 낮 기온이 25도 이상 오르며 한낮에는 조금 덥게도 느껴질 수가 있겠습니다. 낮 기온이 이렇게 오르면서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 이상으로 크게 벌어지는 곳이 많겠으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강풍과 해상 전망입니다. 동해북부해상에 중심을 둔 고기압과 일본 남쪽을 지나는 저기압 사이에서 등압선이 조밀해지면서 오후부터는 경상권과 제주도에 초속 15m/s 이상의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부터 경북북부앞바다를 제외한 동해남부해상과 남해먼바다, 부산앞바다 거제시동부앞바다, 그리고 제주서부앞바다를 제외한 제주도 전해상에 초속 10~16m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고 물결은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현재 동해남부남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상태이며 그 밖의 예비특보가 발표된 해상에도 오늘 오전에서 밤사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크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경상권해안과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출입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