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2년 08월 22일 월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이경준입니다.

오늘 밤 경기북부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겠는데요. 그전 출퇴근길에도 수도권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현재 제주도와 내륙 곳곳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한낮 기온 30도 안팎의 무더운 날씨 예상되고요. 아침까지 중부내륙과 전라내륙을 중심으로는 곳곳에 안개 끼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 주로 서쪽 지역에 구름이 많이 끼다가 밤에 북쪽부터 점차 흐려지겠습니다. 아침 기온 어제와 비슷하게 시작하고 있는데요. 서울이나 인천, 제주도는 아침 기온 25도를 웃도는 열대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낮 기온은 중부지방에서 어제보다 조금 낮고 남부지방은 어제와 비슷하겠는데요. 서울 30도, 대구 32도로 30도 안팎의 무더위가 이어지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어젯밤 약 5km 상공 일기도와 대기 상층 흐름을 보여주는 위성 수증기영상입니다. 동해상에 상층 기압골이 한차례 지나면서 그 뒤편으로 검은색으로 표현된 건조한 공기가 지상으로 가라앉고 있고, 서해상에도 중국 내륙에 있는 아열대 고기압 주변에서 마찬가지로 검게 표현된 건조 공기가 지상으로 가라앉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라앉은 공기는 지상에 고기압을 발달시키는데요. 동쪽의 상층 기압골은 동쪽으로 물러나고 있기 때문에 동해상의 고기압은 점차 약해지고 있고요. 오늘 우리나라는 서해상에 있는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겠습니다. 하지만 몽골 동쪽에서 또 다른 상층 기압골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지금은 중국 북부지방에 비를 내리고 있지만, 이 기압골이 차차 남동쪽으로 이동해 오늘 밤 수도권을 시작으로 내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를 내리겠습니다.

수도권에는 오전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동해상과 서해상의 건조한 공기 사이로 남아있는 하층의 덥고 습한 공기 때문인데요. 밤 사이 내륙에 만들어진 고기압 주변 흐름을 따라 노르스름하게 표현된 덥고 습한 공기가 수도권으로 유입되면서 오전에 가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요. 오후에는 바람이 서풍으로 바뀌면서 파란색으로 표현된 건조한 곳에서 바람이 불어옴에 따라 빗방울은 잦아들겠습니다. 이후 기압골이 남동쪽으로 이동해 붉은색으로 표현된 보다 덥고 습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북쪽부터 비가 내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겠습니다.

기압골에 동반된 비구름대로 인해 오늘 밤 경기북부부터 비가 시작되겠습니다. 그 밖의 수도권과 강원영서에는 밤부터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는데요. 내일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으로 비가 확대되겠고, 남부지방에는 모레 오전까지도 비가 이어지겠습니다. 이번 비로 제주도와 울릉도, 독도를 제외한 전국에 5~30mm, 울릉도와 독도에는 5mm 안팎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다음으로 기온 살펴보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어제와 비슷한데요. 서울이나 인천, 제주도에서는 초록색으로 표시된 것처럼 밤 사이 기온이 25도를 웃도는 열대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밖의 대부분 지역에서는 밤 사이 선선한 날씨를 보였습니다. 특히, 밤 사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인 강원영서나 충북, 경상권내륙을 중심으로는 아침 기온이 20도를 밑도는 곳들도 있습니다. 한낮 기온은 28~32도가 되겠는데요. 북쪽에서 다가오는 구름이 일찍이 햇볕을 가리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는 어제보다 낮은 기온을 보이겠고요. 그 밖의 지역은 어제와 비슷한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한편 폭염주의보가 발효중인 일부 내륙과 제주도는 체감온도가 33도 안팎으로 올라 무덥겠습니다. 아침에 선선한 날씨를 보이는 곳들도 기온이 금세 오르면서 낮에는 30도 가까이 되겠는데요. 이곳에서는 밤낮 기온차가 15도 안팎으로 커지기 때문에 체온 유지에 더욱 신경 쓰셔야겠습니다.

한편 최근 비가 내리면서 지표 부근이 습한 상태인데요. 이런 가운데 밤 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가시거리가 줄어든 곳들이 있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중부내륙과 전라내륙을 중심으로 안개 끼는 곳 있겠는데요.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서는 안개가 더 짙어질 수 있습니다. 출근길 안전운전하시고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도 확인하셔서 오늘도 안전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