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2년 08월 19일 금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2년 08월 19일 금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송원화입니다.

금요일인 오늘은 비와 소나기 소식 있습니다. 오늘 오후부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고요, 이 비는 내일 남부지방으로 확대되겠습니다. 돌풍,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예상돼 비로 인한 피해 없도록 대비하셔야겠습니다. 반면, 오늘 비 소식 없는 남부지방은 무덥겠고요, 오후에 전라권내륙에는 소나기 내리는 곳 있겠습니다. 또한, 오늘 아침까지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안개 끼는 곳 있겠습니다. 중부서해안과 강원산지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 있겠고요, 서해상에서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높게 일겠습니다.

오늘 날씨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중부지방과 경북북부에 오후부터 비가 내리겠고요, 전라권내륙에는 오후에 소나기 내리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23도, 강릉 24도, 대전과 광주 22도,대구 23도, 부산 24도로 어제보다 조금 높게 출발하고 있고요, 제주는 27도를 기록해 열대야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서울 28도, 강릉 31도, 대전 30도로 중부지방은 비가 내리며 어제보다 낮겠지만요, 광주 32도, 대구와 제주 34도로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는 어제와 비슷해 무덥겠습니다.

먼저 안개 전망입니다. 최근 내린 비로 습도가 높은 상태에서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면서 안개 낀 곳 많습니다. 새벽 5시 현재 가시거리 분포도에서 붉은색으로 채색된, 가시거리 1km 미만인 지역이 곳곳에 나타나고 있고요, 충청권내륙과 남부내륙을 중심으로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인, 분홍색으로 채색된 짙은 안개 지역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 출근길 직접 운전하신다면 차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차량 속도를 평소보다 줄이는 안전운전 수칙,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이 안개는 햇볕이 내리쬐며 기온이 오르는 아침에 점차 옅어지겠습니다.

다음으로 기압계 짚어보겠습니다. 5km 부근 상공 대기의 흐름을 보여주는 위성수증기영상에서 티베트고기압 흐름과 중국 북동지방의 자리한 상층 저기압 흐름을 따라서 주변보다 어둡게 표현된 차고 건조한 공기가 북쪽 상공에서 중부지방으로 밀려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남쪽의 어두운 영역에 자리한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있는데요, 이 고기압 흐름을 따라 3km 이하 고도에서는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중국내륙에서 서해상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1.5km 상공 기온과 수증기량을 색으로 나타낸 상당온위 일기도에서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 뒤로 보라색으로 채색된 차고 건조한 공기가 붉은색으로 채색된 따뜻하고 습한 공기를 밀어붙이면서 그 경계인 한랭전선을 따라,

위성구름영상에서 구름이 하층부터 상층까지 두텁게 발달하고 있습니다. 이 한랭전선을 따라 발달한 비구름은 오늘 오후부터 내일까지 우리나라를 지나며 영향을 주겠습니다.

한편, 우리나라는 비교적 선선한 공기의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남쪽 고기압 흐름을 따라 서쪽에서 점차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다가오며 기온은 어제보다 더 오르겠고요, 전라권내륙은 기온이 높은 오후에 바람이 모여드는 지역에서 소나기 구름이 발달하겠습니다. 비와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과 시간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한랭전선에서 내리는 비는 오늘 오후부터 중부지방과 경북북부에 내리겠고요, 내일 새벽에는 그 밖의 남부지방에도 비가 내리겠습니다. 이번 비는 한랭전선을 따라 발달해 비구름의 폭이 좁겠고요, 한 곳에 머물기보다는 찬 공기에 밀려 우리나라를 북쪽에서 남쪽으로 훑고 지나가면서 내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서울, 인천, 경기북부의 비는 오늘 밤에 그치겠습니다. 전라권내륙의 소나기는 기온이 오르는 오후에 예상됩니다.

소나기를 포함해 내일까지 예상되는 강수량은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청권, 전북에 20~70mm, 서울을 포함한 그 밖의 지역에 5에서 50mm입니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요, 오늘 오후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는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에, 내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는 충청권과 전북을 중심으로 시간당 30mm 안팎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최근 많은 비로 인해 하천과 계곡의 수위가 높고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비가 추가로 내리면서 피해가 우려됩니다. 비가 내리기 전에 미리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한 바람도 조심하셔야겠습니다. 북쪽 기압골과 남쪽 고기압 간 촘촘해진 등압선을 따라 중부서해안에 순간풍속 시속 55km 안팎, 강원산지에는 순간풍속 시속 70km 안팎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바람으로 인한 피해 없도록 주변 잘 살펴주시고요,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바다 날씨 또한 좋지 못하겠습니다. 서해중부해상에서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물결이 최대 3m까지 높게 일겠습니다.

강한 비구름이 지나는 서해상과 동해상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 있겠고요, 서해상에는 따뜻하고 습한 바람이 상대적으로 차가운 바다 위로 불면서 바다 안개가 끼는 곳 있겠습니다.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안전에 유의하시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20도에서 24도로 25도를 밑돌았지만요, 제주도는 밤사이 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열대야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26도에서 34도로 비가 내리는 중부지방은 어제보다 낮겠지만요, 남부지방은 어제와 비슷하겠고, 최고체감온도는 31도에서 33도 안팎으로 올라 무덥겠습니다.

건강관리와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