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귀리·수수·손가락조·팥·기장…항당뇨 활성 높은 혼합 비율 찾아

반응형

농촌진흥청은 자체 개발한 다양한 잡곡류를 배합해 항당뇨 활성이 높은 최적 비율을 설정 했다고 밝혔다.

* 특허출원 :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당뇨용 조성물’(10-0142879)

잡곡류는 폴리페놀 등 기능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돼 있고, 항산화  활성 등 생리활성이 우수해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시중에 유통 중인 혼합 곡류와 잡곡 가공제품은 작목 수, 혼합 비율에 따른 기능성을 고려하기보다 주로 관능적 특성에 따라 제조된다.

농촌진흥청은 한양대학교, 충북대학교와 공동연구를 통해 항당뇨 활성 우수 작목과 품종을 선정하고, 최적의 혼합 비율을 설정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국내에서 육성한 귀리(대양), 수수(소담찰), 손가락조(핑거1호), 팥(아라리), 기장(금실찰)을 30 : 30 : 15 : 15 : 10으로 혼합(혼합 잡곡 조성물)했을 때 당뇨 관련 효소 활성을 억제, 간세포 포도당 흡수율 증가, 공복혈당  및 경구포도당부하  수치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진이 작목별 α-glucosidase 저해활성, 세포 또는 동물 실험을 통해 다양한 비율의 잡곡 혼합 조성물을 제조해 α-glucosidase 저해활성을 검정한 결과, 앞서 말한 다섯 가지 혼합 잡곡의 추출물이 54.5%로 가장 높았다.

간세포를 이용한 잡곡 혼합 조성물의 포도당 흡수율은 47.2%로 측정돼 양성대조군인 metformin 보다 2.6배 높은 값을 보였다.

 

기능성, 영양성 우수한 잡곡으로 당뇨 예방하세요.hwp

 

출처 : 농촌진흥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