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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OECD 2022년 ‘중간 경제전망’ 발표, 한국경제 성장률 2.7%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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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ECD 중간 경제전망 성장률 전망치

OECD는 6.8일(수) 프랑스 시간 11:00(한국시간 18:00)에 「OECD 경제전망(OECD Economic Outlook)」을 발표

* (OECD 경제전망) 매년 2회(5~6월, 11~12월), 세계경제+회원국+G20 국가 대상(OECD 중간 경제전망) 매년 2회(3월, 9월), 세계경제+G20 국가만 대상

OECD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中 봉쇄 영향 등으로 세계경제의 회복세가 둔화되고 물가는 크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

* 세계경제 성장률(%): (’18)3.5 (‘19)2.8 (’20)△3.4 (‘21)5.8 (’22e)3.0 (‘23e)2.8OECD 평균 물가상승률(%): (‘18)2.6 (’19)2.0 (‘20)1.3 (’21)3.7 (‘22e)8.8 (’23e)6.1

세계경제 성장률을 ’22년 3.0%, ’23년 2.8%로 전망하여’21.12월 전망 대비 각각 △1.5%p, △0.4%p 하향 조정

對러 에너지 수입의존도가 높은 유럽국가의 올해 성장률 하향조정폭이 상대적으로 큰 가운데, 러시아를 제외한 신흥국은 원자재 생산 여부에 따라 긍정·부정적 효과 혼재

* 유럽 주요국 ‘22년 성장조정폭(%p): (獨)△2.2 (佛)△1.8 (伊)△2.1 (西)△1.4

한편, 국제 원자재價 강세, 공급망 차질 장기화, EU의 러産 원유 금수조치 영향 등을 반영하여 OECD 국가의 물가상승률 전망을 대폭 상향

OECD 평균 물가상승률을 ’22년 8.8%, ’23년 6.1%로 조정하여 ’21.12월 전망 대비 각각 +4.4%p, +3.0%p 상향

OECD는 우리나라의 ’22년, ’23년 성장률을 각각 2.7%, 2.5%로 전망하고, 물가상승률은 ’22년 4.8%, ’23년 3.8%로 전망

’22년 성장률 전망을 ’21.12월 전망대비 △0.3%p 하향조정했으나,세계경제 및 여타 OECD 회원국 성장률 조정폭에 비해 작은 수준

* ‘22년 성장률 조정폭(%, ‘21.12→’22.6월): (韓)△0.3 (세계)△1.5 (OECD)△1.2  (美)△1.2 (유로존)△1.7 (英)△1.1 (日)△1.7 (中)△0.7

민간소비가 거리두기 해제, 추경효과 등으로 회복하고, 기업투자가 핵심산업의 대규모 투자 등으로 견조한 회복을 보일 것으로 전망

* 다만, 민간소비 회복속도는 인플레 압력과 공급망 차질 등으로 완만할 전망

우리나라의 ’22년, ’23년 물가상승률 전망을 ’21.12월 전망대비 상향조정했으나, OECD 평균 조정폭에 비해 작은 수준

* ‘22년 물가상승률 조정폭(%, ‘21.12→’22.6월): (韓)+2.7 (OECD)+4.4 (G20)+3.2 (유로존)+4.3 (美)+2.6 (獨)+4.4 (佛)+2.9 (伊)+4.1 (西)+4.9 (英)+4.4

EU의 러産 원유 금수조치로 여타 전망기관보다 내년 국제유가를 상대적으로 높게 전망한 것이 물가상승률 전망에 큰 영향

* ‘23년 유가전망(전년비, %): (OECD)+14 (IMF)△13 (WB)△8 (한은)△9 (EIA)△9
* ”Inflation is set to remain elevated,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the embargo on Russian oil pushes up global oil prices in 2023.“

OECD는 러-우 사태 악영향 심화, 물가상승 압력 확대·장기화, 통화긴축 과정에서의 금융시장·신흥국 부실 촉발 등을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제시

러産 에너지 수출 중단시 유럽 생산활동 차질, 러-우 사태로 인한 핵심원자재 공급부족ㆍ물류비 상승ㆍ무역신용 위축 등을 하방 리스크로 지목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 금리상승에 따른 취약차주의 원리금 상환 리스크 확대 및 신흥국 금융불안·자본유출 위험 존재

OECD는 향후 정책방향으로 백신·식량 공급과 관련된 국제적 협력, 거시경제 여건에 따른 통화정책 정상화, 취약계층 타게팅 지원 등을 권고

저소득 국가 백신지원을 통해 신규변이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고, 식량공급 관련 물류장벽 완화·수출통제 방지·국제원조 등 국제적 협력 권고

기대인플레이션의 안정적 관리에 중점을 두고 통화정책을 운용하되, 국별 거시경제 여건에 따라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를 결정할 것을 권고

재정정책은 단기적으로 에너지가격 상승에 따른 분배 악영향에 대응하되, 재정 지속가능성 및 탄소중립 전환에 지장이 없도록 추진할 것을 권고

한편, 한국의 경우 기대인플레이션 안정적 관리, 취약계층에 타게팅한 재정지원, 구조개혁, 공급망 복원력·에너지안보 제고 등을 권고

통화정책은 기대인플레이션이 안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운용

재정정책은 보편적 지원을 축소하고 취약계층 지원에 타게팅하여 인플레이션 관리 및 구조적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운용

생산성이 높은 부문으로 노동·자본의 재배분을 촉진하고, 사회안전망 격차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구조개혁 추진 권고

정부의 공급망 관리 거버넌스 구축이 일관되고 증거에 기반한 정책수단 마련과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

에너지안보 제고를 위해 새정부의 원전 정상화 계획과 함께 배출권 총량 조정 등 친환경 전환 가속화 추진 권고

※ 이 자료는 국제엠바고(한국시간 6.8일 18:00) 하에 배포하는 자료이므로,보도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ECD 2022년 6월 경제전망.hwpx
0.56MB

 

 

출처 : 기획재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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