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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3년 8월 생활물가 전월대비 1.5% 상승, 전년동월대비 3.9%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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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8월 소비자물가 동향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23년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2.33(2020=100)으로 전월대비 1.0% 상승

전년동월대비 3.4% 상승하여 전월 2.3%보다 1.1%p 상승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3.9% 각각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3.3% 각각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1.5%, 전년동월대비 3.9% 각각 상승

식품은 전월대비 1.7%, 전년동월대비 4.7% 각각 상승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1.3%, 전년동월대비 3.3% 각각 상승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1.3%, 전년동월대비 3.3% 각각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9.9%, 전년동월대비 5.6% 각각 상승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8% 하락, 전년동월대비 6.0% 상승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16.6% 상승, 전년동월대비 1.1% 하락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10.0%, 전년동월대비 13.2% 각각 상승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2.8% 각각 상승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① 지출목적별 동향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2.9%), 교통(3.8%), 음식·숙박(0.3%), 기타 상품·서비스(0.5%), 가정용품·가사서비스(0.4%), 오락·문화(0.4%), 주택·수도·전기·연료(0.1%), 보건(0.1%), 의류·신발(0.1%)은 상승, 교육, 주류·담배, 통신은 변동 없음

전년동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4.9%), 주택·수도·전기·연료(4.7%), 음식·숙박(5.2%), 의류·신발(7.8%), 기타 상품·서비스(6.0%), 가정용품·가사서비스(5.0%), 보건(1.8%), 오락·문화(2.3%), 교육(1.8%), 통신(0.9%), 주류·담배(0.3%)가 상승, 교통(-2.5%)은 하락

②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월대비 1.9%, 전년동월대비 3.9% 각각 상승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5.3%, 전년동월대비 2.7% 각각 상승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1.2%, 전년동월대비 2.6% 각각 상승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21.1% 각각 상승

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3.0% 각각 상승

집세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2% 상승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1.7% 각각 상승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4.3% 각각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①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

전월대비 서울, 대구, 인천 등 9개 지역은 1.1%, 광주, 울산, 경남은 1.0%, 경기, 충북은 0.9%, 부산, 대전은 0.8%, 세종은 0.7% 각각 상승

전년동월대비 서울은 3.9%, 인천, 울산은 3.7%, 광주는 3.5%, 부산, 대구, 대전은 3.4%, 경기, 경남은 3.3%, 충북은 3.2%, 강원, 경북은 3.1%, 전북, 전남은 3.0%, 충남은 2.9%, 세종은 2.5%, 제주는 2.3% 각각 상승

②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서울은 2.1%, 울산은 0.9%, 충북, 전북은 0.5%, 경북은 0.3%, 부산은 0.1% 각각 상승, 대구, 인천, 광주 등 11개 지역은 변동 없음

전년동월대비로는 서울은 3.7%, 울산은 2.3%, 경기, 충북은 1.5%, 부산, 인천, 광주는 1.4%, 대구, 강원은 1.3%, 경북, 경남, 제주는 1.1%, 세종은 0.9%, 전남은 0.7%, 충남은 0.4% 각각 상승, 대전은 0.4%, 전북은 0.3% 각각 하락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서울, 대구, 인천 등 12개 지역은 0.2~0.3%, 부산, 충남, 경남, 제주는 변동 없으며, 세종은 0.3%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대구, 광주, 강원은 4.6%, 서울, 부산, 인천 등 11개 지역은 3.9~4.5%, 전북은 3.6%, 제주는 3.2%, 세종은 2.3% 각각 상승

 

2023년 8월 소비자물가동향.hwp

 

출처 :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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