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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2022년 3월 자동차산업 생산14.5%↑수출8.7% ↑ 내수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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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

(총괄) 2022.3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 △9.5%, 내수 △19.1%, 수출 대수 △7.7% (수출액 △9.7%)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

▲ 2022년 3월 자동차산업 실적

(생산) 조업일수 감소(△1일),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지속 및 중국 부품 공급 차질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9.5% 감소한 302,161대

* 중국 內 코로나19 확진자 급등으로 와이어링하네스 등 현지 생산 공장 일부 가동 중단

업체별로는 전년 동월 기저효과 등으로 쌍용과 르노코리아만 증가세 기록

* (쌍용) 일부 협력 업체의 부품 공급 부족, (르노코리아) 닛산 로그 위탁 생산 중단
* (현대) 13.4만대(△14.2%), (기아) 11.9만대(△11.6%), (GM) 2.5만대(△6.6%),(쌍용) 0.8만대(+11.0%), (르노) 1.5만대(+92.4%)

(내수) 생산량 감소에 따른 출고적체 현상 지속으로 친환경차 판매호조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월 대비 △19.1% 감소한 138,647대 판매

완성차社 중 유일하게 쌍용만 증가세를 기록, 이는 전년 동월 기저효과와 국내 유일의 Pick-up 모델인 렉스턴 스포츠의 판매 호조(+86.2%)로부터 기인

* (현대) 5.3만대(△28.4%), (기아) 4.5만대(△11.7%), (GM) 0.3만대(△41.3%),(쌍용) 0.5만대(+18.5%), (르노) 0.4만대(△21.6%)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 2022년 3월 및 1~3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국산차) 출고 적체 현상 심화로 △21.0% 감소한 111,065대 판매

(수입차)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지속 등으로 △10.5% 감소한 27,582대를 판매, 2021.9월 이후 7개월 연속 감소세 기록

* 국가별 판매 증감률(%): (일본) △30.8, (미국) △60.2, (독일) △1.0, (스웨덴) +24.5, (영국) +2.1, (프랑스) △1.6, (이탈리아) +2.7

연료별로는 하이브리드·전기차의 비중 확대로 친환경차 내수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7.5%p 증가하였고, 판매 대수도 증가(+26.9%)

(수출)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7.7% 감소한 179,630대, 금액은 △9.7% 감소한 39.7억불로 2021.10월 이후 5개월 만에 대수·금액 모두 감소세로 전환

(대수) 차량용 반도체와 중국 부품 공급난 등에 따른 생산 물량 감소 및 러시아向 선적 보류 등이 수출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 2021년 기준 대러 완성차 수출 비중은 4.5%(9.1만대) 차지

주요 글로벌 완성차 시장 內 우리 기업의 점유율은 공급망 불안정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견고한 상승세 기록 중

* (미국) 2021.1~3월 8.6% → 2022.1~3월 9.8%, (유럽) 2021.1~2월 7.3% → 2022.1~2월 9.9%

(금액) 친환경차 수출호조에도 불구, 우-러 사태 및 차량용 반도체를 위시한 부품 수급난 등에 따른 수출 물량 감소로 5개월 만에 감소세로 전환

* 수출액 증감률(%) : (2021.11월)41.2(+3.3)→(12월)42.3(+17.3)→(2022.1월)40.9(+2.3)→(2월)38.4(+9.1)→(3월)39.7(△9.7)

지역별로는 중동 등 신흥시장으로의 수출은 증가하였으나, 우리나라 완성차 및 친환경차 수출 주요시장인 북미와 EU지역으로의 수출은 감소

※ 2022.3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불, 전년동월) : 북미(1,942, △12.3%), EU(495, △42.0%), 동유럽(322, +15.6%), 중동(400, +40.5%), 중남미(167, △6.8%), 아프리카(46, △9.4%),오세아니아(320, +20.7%), 아시아(268, +2.5%)

(연료별) 내연기관차의 비중이 크지만 친환경차 비중은 확대되고 있으며, 내연기관차 수출대수는 감소(△15.9%)한 반면 친환경차는 증가(+42.3%)

▲ 2022년 3월 업체별 생산 현황

2. 친환경차

(내수) 전년 동월 대비 26.8% 증가한 38,784대로 전체 자동차 판매대수의 28.0%를 차지하며 월간 최다 판매 대수 및 판매 비중 달성

연료별로는 작년에 출시된 신차(스포티지, 아이오닉5 등)의 판매 호조 등으로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가 최다 내수판매를 기록

* 연료별 판매대수(증감률) : 하이브리드 22,747대(+21.7%), 전기 13,656대(+52.9%),플러그인하이브리드 1,936대(△4.9%), 수소 445대(△52.4%)

국산차는 전년 동월 대비 +32.2% 증가한 25,236대, 수입차는 +17.9% 증가한 13,548대로 국산차가 수입차보다 크게 증가

(국산차) 하이브리드차(+18.6%)와 전기차(+79.6%)의 판매 호조로 국산 친환경차,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모두 역대 2위 실적 기록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3월) 12,818대 → (2022.3월) 15,204대(+18.6%)
* 국산 전기차 판매 : (2021.3월) 5,339대 → (2022.3월) 9,587대(+79.6%)
* 국산 수소차 판매 : (2021.3월) 934대 → (2022.3월) 445대(△52.4%)

(수입차) 하이브리드차(+28.6%), 전기차(+13.2%) 판매 호조에 힘입어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감소(△4.9%)했음에도 전년 동월 대비 증가

* 수입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3월) 5,866대 → (2022.3월) 7,543대(+28.6%)
* 수입 전기차 판매 : (2021.3월) 3,593대 → (2022.3월) 4,069대(+13.2%)
* 수입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3월) 2,036대 → (2022.3월) 1,936대(△4.9%)

(수출)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45.5% 증가한 41,320대, 금액은 43.1% 증가한 11.7억불로 대수·금액 모두 역대 3월 실적 중 최고 기록

(대수) 수소차를 제외한 全 차종이 전년 동월 대비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하여 전체 승용차 수출의 23.8%를 차지 (8개월 연속 20%이상)

* 연료별 수출대수(증감률) : 하이브리드 20,263대(+15.8%), 전기 16,529대(+121.2%),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528대(+40.8%) 등

해외 시장에서 호평 받은 전기차(아이오닉5, EV6 등)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차종이 견고한 수출 호조세를 형성하여 친환경차 수출을 견인

* 하이브리드차 15개월, 전기차 8개월,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2개월 연속 증가세

(금액) 친환경차 수출액은 7개월 연속 10억불을 상회하는 등 15개월 연속 두 자릿수 이상 증가세를 기록,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29.4% 차지

특히 전기·수소차는 큰 폭으로 증가하여 최초 6억불 달성(2021.10월) 이후 6개월 연속 6억불을 상회하는 등 수출액 증가에 기여하였고,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출액도 역대 최고 실적 달성

* 연료별 수출액(증감률) : 하이브리드 3.8억불(+5.8%),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7억불(+52.7%), 전기·수소 6.2억불(+78.5%)

3. 자동차 부품

2022.3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차량용반도체 수급난 지속 및 무력충돌에 따른 현지 공장 가동중단 등에도 불구, 친환경차 수요 증가에 따라 전년 동월 수준 유지(21.77억불, +0.03%)

※ 2022.3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불, 전년 동월) : 북미(755, +9.2%), EU(383, △9.1%), 동유럽(86, △54.2%), 중동(82, △18.5%), 중남미(277, +12.5%), 아프리카(6, △6.9%),오세아니아(10, △9.9%), 아시아(538, +0.6%) 등

 

2022년 3월 자동차산업 동향.hwp
0.28MB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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