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분기 승용차 수출액은 114억 달러(전년동기대비 +5.8%)로 증가, 수입액은 34억 달러로(△15.0%) 감소
수출대수는 55만 대로(전년동기대비 +3.2%) 증가, 수입대수는 8만 대로(△8.3%) 감소
1. 수출
주요 수출 대상국(금액기준)은 미국, 호주, 캐나다, 영국 순으로
미국(+13.3%)·호주(+41.2%)·캐나다(+7.3%)·영국(+1.9%)·프랑스(+17.5%)·사우디아라비아(+115.8%)·스페인(+27.4%) 등은 전년동기대비 증가
독일(△24.6%)·베트남(△6.3%)·이탈리아(△30.8%) 등 전년동기대비 감소
친환경 승용차 수출액은 37억 달러(전년동기대비 +36.9%)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
코로나19, 차량 반도체 수급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어려운 여건에도 친환경 승용차 수출은 확대 추세
* 친환경차 수출 수량(만대) :(’21.2Q)9.4→(3Q)9.7→ (4Q) 12.8→ (’22.1Q) 12.3→ (2Q) 13.2
* 친환경차 수출액(억달러) :(’21.2Q)27.0→(3Q)28.4→ (4Q) 36.7→ (’22.1Q) 35.9→ (2Q) 37.0
* 하이브리드(15.4억 달러, 비중 13.6%), 플러그인하이브리드(4.9, 4.3%), 전기차(16.7, 14.7%)
미국(+176.9%)·영국(+8.0%)·프랑스(+21.3%)·캐나다(+113.8%)·스페인(+15.3%)·네덜란드(+16.4%) 등으로 수출액 전년동기대비 증가
2. 수입
주요 수입 대상국(금액기준)은 독일, 미국, 영국, 오스트리아 순으로
멕시코(+54.5%)·스웨덴(+5.9%)·벨기에(+113.4%) 등은 전년동기대비 증가, 독일(△9.7%)·미국(△14.8%)·영국(△5.2%)·오스트리아(△35.5%)·일본(△68.8%) 등은 감소
수입은 친환경차(전년동기대비 △18.2% 감소), 대형 휘발유차(△12.3%), 중형 휘발유차(△17.2%) 위주로 감소
* 친환경차(수입비중 46.9%), 대형 휘발유(21.9%), 중형 휘발유(18.1%)
2분기 친환경차 수입액은 16.2억 달러(△18.2%)로 감소하였으나, 수입비중 확대 추세
* 하이브리드(11.1억 달러, 비중 32.1%), 플러그인하이브리드(1.4, 4.1%), 전기차(3.7, 10.7%)
* (’21.1Q) 35.9→(2Q)48.7→ (3Q)46.6→ (4Q) 44.5→(’22.1Q)44.8→ (2Q)46.9
3. 수출입 단가
승용차 수출 평균단가(대당)는 20,806달러(전년동기대비 +2.5%)로 상승, 수입 평균단가는 43,083달러(△7.3%)로 하락
친환경차 수출단가*는 27,950달러(△2.1%)로 하락 전환
* 하이브리드(22,148달러, △6.1%), 플러그인하이브리드(29,870달러, +3.9%), 전기차(35,987달러, +1.3%)
반면, 대형 휘발유차량 27,373 달러(+8.5%) 및 중형 휘발유차량16,473 달러(+4.5%)로 상승하며 전체 수출단가 상승에 영향
친환경 차량이 47,713 달러(전년동기대비 △6.1%)로 하락, 대형 휘발유차량 57,954 달러(△5.4%) 및 대형 경유차량 69,642 달러(△17.6%) 등 전반적으로 하락하며 전체 승용차 수입 단가 하락
출처 : 관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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