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8조 7,42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2%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조 8,031억원으로 4.0% 증가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9%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6%로 전년동월(74.5%)에 비해 0.9%p 감소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2년 12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가전(-12.1%) 등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21.7%), 식품(9.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6.2%) 등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8.7%), 식품(3.1%) 등에서 증가
2022년 1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4%)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92.6%), 음‧식료품(11.1%), 이쿠폰서비스(18.3%)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전자‧통신기기(-5.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0.7%), 여행 및 교통서비스(11.0%), 아동·유아용품(20.0%)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2년 12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가전(-9.3%) 등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12.0%), 패션(5.6%)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8.9%)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9.4%), 패션(1.7%) 등에서 증가
2022년 12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73.7%), 음·식료품(7.3%), 의복(5.3%)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전자‧통신기기(-6.6%)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0.7%), 여행 및 교통서비스(12.8%), 아동‧유아용품(20.5%)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2년 1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1%), 이쿠폰서비스(83.1%), 가방(81.3%)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화장품(7.9%p) 등에서 증가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7.4%p), 이쿠폰서비스(-7.1%p) 등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5.1%p) 등에서 감소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8.6%p), 문화 및 레저서비스(3.9%p) 등에서 증가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2년 12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은 11조 9,21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9% 증가, 전문몰은 6조 8,21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9.5% 증가
전월대비 종합몰은 0.4%, 전문몰은 5.5% 증가
2022년 12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14조 1,31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6%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조 6,11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4.1% 증가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1.9%, 온·오프라인병행몰은 3.2% 증가
출처 :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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