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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2022년 10월 자동차산업 전월대비 생산6.5%↑ 수출6.8%↑ 내수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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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

2022년 10월 자동차산업은 생산 24.2%, 내수 15.2%, 수출 30.2% (수출액 28.5%) 모두 두 자릿수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생산․내수․수출 모두 올해 8월 이후 전월 대비 3개월 연속 증가하는 등 車반도체 수급상황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며,

* 생산대수(만대) : (8월) 28.5→(9월) 30.8→(10월) 32.7내수판매대수(만대) : (8월) 13.2→(9월) 14.0→(10월) 14.4수출물량(만대)/금액(억 달러) : (8월) 16.7/41.2→(9월) 19.5/47.9→(10월) 20.9/49.2

올해 친환경차 누적 내수판매와 수출 실적은 이미 전년도 연간 실적을 추월하여 車반도체 기저효과를 뛰어넘는 실적 달성

* 친환경차 실적(2021년→2022.1~10월) : (내수) 35만대→36만대,(수출) 40만대, 117억 달러→45만대, 129억 달러

▲ 2022년 10월 자동차산업 실적

(생산) 조업일수는 동일하지만 車반도체 수급난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24.2% 증가한 327,486대를 생산하여 6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

* 월별 생산증감률(%) : (4월) △5.3 → (5월) +19.8 → (6월) +0.8 → (7월) +9.0→(8월) +21.2 → (9월) +34.1 → (10월)+24.2

업체별로는 한국지엠과 쌍용의 생산량이 세 자릿수로 대폭 증가하였는데, 이는 전년동월 車반도체 수급 차질로 인한 휴업 및 감산* 영향

* 업체별 생산증감률(%) : 현대 +11.7, 기아 +19.6, GM +364.6, 쌍용 +157.6, 르노 +10.9
* 휴업현황 : (GM) 10월 1~4주 부평공장 휴업·감산, (쌍용) 10.7~8, 10.19~20 휴업

(내수) 국산․수입차 모두 판매량이 증가하여 전체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5.2% 증가한 144,363대로 2020.11월 이후 약 2년 만에 3개월 연속 증가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 2022년 10월 및 1~10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국산차) 생산량 확대 및 출고지연에 따른 기저효과*로 완성차社 대부분 판매량이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11.6% 증가한 118,569대

* 2021.10월 국산차 내수판매(106,263대)는 2008.10월(105,558대) 이후 역대 동월 중 최저치

(수입차) 전기차 판매호조 지속에 힘입어 전년동월 대비 35.5% 증가한 25,794대를 판매하여 3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0.2% 증가한 208,544대, 금액은 28.5% 증가한 49.2억 달러로 물량․금액 모두 4개월 연속 두 자릿수로 증가

(물량) 국내 브랜드의 해외 현지 수요 지속, 개선된 車반도체 수급 상황에 따른 생산 확대로 완성차社 모두 수출량이 전년동월 대비 증가

* 업체별 수출증감률(%) : 현대 +5.6, 기아 +20.7, GM +418.7, 쌍용 +261, 르노 +125.2

그 중 중형 3社는 주력 수출 차종*의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세 자릿수로 대폭 증가하여 올해 중 가장 큰 증가율 기록에 기여

* 모델별 수출증감률(%) : (GM) 트레일블레이저 +334.2, (쌍용) 렉스턴(스포츠) +425, (르노) XM3 +157.1

(금액)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와 SUV 차종의 수출 비중이 전년동월대비 증가하여 10월 자동차 수출액은 역대 동월(10月) 간 1위 기록

* 수출 비중(2021.10월→2022.10월) : (친환경차) 24%→25.1%, (SUV) 71.2%→75%

지역별로는 주요 시장인 북미․EU로의 車수출액이 증가하였고, 북미向 플러그인․전기․수소차 수출액은 대폭 증가(10.1~25 기준, 2억 달러, +156.6%)

* 2022.10월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 북미(2,383, +60.2%), EU(743, +12.4%), 기타유럽(389, △17.2%), 중동(415, △4.1%), 중남미(206, △13%), 아프리카(37, +1.3%), 오세아니아(295, +10.8%), 아시아(446, +91.1%)

▲ 2022년 10월 업체별 생산 현황

2.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6% 증가한 39,612대, 수출은 36.1% 증가한 52,279대로 내수․수출 모두 역대 동월(10月) 간 최고 실적 달성

(내수) 전기차 판매호조로 9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2022.1~10월 누적 친환경차 판매량(36.5만대)은 전년도 연간 실적(34.8만대)을 초과

* 연료별 판매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8,873대(△7.5), 전기차 18,684대(+70.7),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954대(△48.4), 수소차 1,101대(+17.1)

전기차는 인기모델(포터, 봉고)의 수요 지속, 신차 출시(아이오닉6 등)에 따른 다양한 라인업으로 전년동월 대비 70.7% 증가하여 친환경차 내수판매 견인

* 판매량(전년동월比) : 포터 2,473대(+87.9%), 봉고 1,532대(+23.3%), 아이오닉6 3,667대

국산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대비 12.8% 증가한 29,954대, 수입 친환경차는 27% 증가한 9,658대를 판매

국산차는 종전 전기차 최고 판매 실적(2022.9월, 13,924대)을 지난 달에 연이어 경신하는 등 2019.12월 이후 호조세 지속

* 연료별 판매량(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3,966대(△8.0%), 전기차 14,887대(+42.9%), 수소차 1,101대(+17.1%)

수입차는 전기차가 7배 이상 대폭 증가하여 3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

* 연료별 판매량(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4,907대(△6.2%), 전기차 3,797대(+624.6%), 플러그인차 954대(△48.4%)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6.1% 증가한 52,279대, 금액은 27.1% 증가한 14.5억 달러로 모두 역대 친환경차 수출 실적 중 2위 기록

* 역대 1위 실적 : 2022.7월 54,164대, 14.7억 달러

(물량) 22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는 등 견고한 상승 흐름을 보이며 자동차 수출에서 차지하는 친환경차 비중(25.1%)은 역대 최고치 달성

* 연료별 수출량(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29,572대(+63.9%), 전기차 19,688대(+18.8%),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2,926대(△22%), 수소차 93대(+75.5%)

또한,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의 수출 호조* 지속으로 2022.1~10월 누적 친환경차 수출대수(44.8만대)는 전년도 연간 실적(40.5만대)을 초과

* 하이브리드차 : 22개월 연속 증가세, 전기차 : 15개월 연속 증가세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021.9월) 이후, 14개월 연속 10억 달러를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29.4%를 차지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6.1억 달러(+50.4%), 전기·수소차 7.32억 달러(+19.6%),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1억 달러(△11.7%)

특히, 전기․수소차(7.32억 달러)는 최고치(2022.7월, 7.25억 달러)를 경신하였고, 올해 全차종 누적 수출액*은 각각 전년도 연간 실적을 뛰어넘음

* 연료별 수출액(2021년→2022.1~10월) : (하이브리드차) 47억 달러→52억 달러(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3억 달러→14억 달러(전기·수소차) 57억 달러→63억 달러

3. 자동차 부품

2022.10월 자동차 부품 수출은 개선되고 있는 車반도체 수급상황과 국내 브랜드 친환경차의 수요 지속으로 전년동월 대비 3.1% 증가한 18.4억 달러

* 2022.10월 자동차부품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651, +27.2%), EU(308, △4.5%), 기타유럽(74, △62.1%), 중동(55, △13.5), 중남미(213, +15.9%), 아프리카(5, △17.3%), 오세아니아(9, +22.5%), 아시아(526, +6.4%)

 

2022년 10월 자동차산업 동향.hwp
0.42MB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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