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1년 12월 온라인쇼핑 전년동월대비 15.8% 증가 18조 4,052억원

반응형

▲ 2021년 12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1년 1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5.8% 증가한 18조 4,052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2.9% 증가한 13조 6,075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9%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9%로 전년동월(69.7%)에 비해 4.2%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1년 12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8.8%)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4.1%), 패션(11.2%)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패션(-1.1%)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11.8%), 식품(9.0%) 등에서 증가

2021년 1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2.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13.6%), 의복(22.6%), 가전‧전자‧통신기기(14.3%)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화장품(-12.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8.3%), 음‧식료품(7.1%)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1년 12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1%)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2.1%), 패션(25.4%)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서비스(14.4%), 식품(9.9%), 생활(8.7%)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2021년 12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1%)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02.5%), 가전·전자·통신기기(26.5%), 음식서비스(13.5%)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방(-26.1%)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8.3%), 음‧식료품(8.0%)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1년 1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7%), 이쿠폰서비스(90.1%), 애완용품(82.4%)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4.1%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24.0%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9.2%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가방(-5.5%p) 등에서 하락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2.5%p), 화장품(13.9%p) 등에서 상승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1년 12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9.7% 증가한 11조 6,312억원을, 전문몰은 28.0% 증가한 6조 7,739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4.9%, 전문몰은 6.0% 각각 증가

2021년 12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18.9% 증가한 14조 1,035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7% 증가한 4조 3,016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8.4%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3.6% 감소

 

2021년 12월 온라인쇼핑 동향.hwp

 

출처 : 통계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