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2020년 9월 무인도서, 전남 신안군 ‘호장도’ 선정

반응형

▲ 2020년 9월의 무인도서 전남 신안군 ‘호장도’


해양수산부는 2020년 9월 이달의 무인도서로 선정된 호장도(虎長島)는 면적 92,363㎡의 바위섬으로, 모습이 마치 호랑이를 닮았다하여 이름 붙여졌다. 육지에는 범 ‘호(虎)’ 자가 들어간 지명이 많지만, 섬 이름으로 쓰이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호장도에는 1989년 12월 15일 점등한 무인등대가 하나 있어, 흑산도에 드나드는 선박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해가 지면 호장도 등대는 10초에 한 번 불빛을 반짝이며 약 28km 떨어진 곳까지 통항하는 선박들을 안내하는 이정표 역할을 하고 있다. 


호장도는 인근 유인도인 흑산도에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흑산도의 대표 육로관광지인 열두구비길을 따라 상라봉 정상 전망대에 오르면 탁트인 다도해상국립공원의 비경과 함께 호장도를 볼 수 있다. 더 가까이에서 보고싶다면 흑산도 유람선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호장도는 절대보전 무인도서로 관리되고 있기 때문에 출입은 할 수 없다. 


* 보전가치가 매우 높아 일정한 행위를 제한하거나 상시적인 출입제한의 조치가 필요한 무인도서


호장도를 포함한 무인도서 정보는 무인도서종합정보제공시스템( http://uii.mof.go.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해양수산부


보급형홈페이지20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