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19년 8월 소비자물가지수 전월대비 0.2% 상승, 전년동월대비 변동 없음

반응형

▲ 2019년 8월 소비자물가 동향(전년동월 대비)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19년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4.81(2015=100)로 전월대비 0.2% 상승

 

전년동월대비로는 변동 없으며 전월 0.6%보다 0.6%p 하락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9% 각각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8% 각각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3% 상승, 전년동월대비 0.4% 하락

 

식품은 전월대비 0.8% 상승, 전년동월대비 1.0% 하락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1% 하락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3% 상승, 전년동월대비 0.4% 하락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3.4% 상승, 전년동월대비 13.9% 하락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2.6%, 전년동월대비 2.0% 각각 하락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13.6% 상승, 전년동월대비 17.9% 하락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2.3%, 전년동월대비 16.6% 각각 하락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2% 상승, 전년동월대비 0.1% 하락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① 지출목적별 동향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1.0%), 오락·문화(0.8%), 음식·숙박(0.3%), 통신(0.4%), 주택·수도·전기·연료(0.1%)는 상승하였고, 주류·담배, 의류·신발, 보건, 교통, 교육, 기타 상품·서비스는 변동 없으며, 가정용품·가사서비스(-0.3%)는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음식·숙박(1.7%), 주택·수도·전기·연료(1.2%), 교육(1.0%), 기타 상품·서비스(1.5%), 가정용품·가사서비스(1.9%), 보건(0.9%), 주류·담배(0.8%)는 상승하였고, 의류·신발은 변동 없으며 오락·문화(-0.2%),  통신(-2.2%), 교통(-1.9%), 식료품·비주류음료(-3.3%)는 하락

 

②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월대비 0.2% 상승, 전년동월대비 1.3% 하락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1.6% 상승, 전년동월대비 7.3% 하락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2% 하락

 

전기‧수도‧가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3% 상승

 

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1.0% 각각 상승

 

집세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2% 하락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변동 없음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①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

 

전월대비 서울 등 5개 지역은 0.3%, 인천 등 9개 지역은 0.2%, 부산 0.1% 상승하였으며, 경남은 변동 없음

 

전년동월대비로는 강원 0.5%, 대구 0.3%, 서울 등 3개 지역은 0.2% 상승, 인천, 경기 변동 없으며 광주 등 3개 지역은 0.1%, 대전 등 4개 지역은  0.2~0.4%, 울산, 경남은 0.5~0.7% 하락

 

②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서울, 충남, 제주는 0.1% 각각  상승하였고, 부산 등 13개 지역은 변동 없음

 

전년동월대비로는 강원 1.2%, 서울 0.5%, 경기 0.2%, 충북 0.1%  각각 상승하였고, 대구 등 3개 지역은 변동 없으며, 울산, 경남 0.2%, 부산 등 4개 지역은  0.4~0.5%, 대전, 전남 1.0%, 충남은 3.6% 각각 하락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강원, 전남 0.5%, 서울 등 9개 지역은 0.4%, 부산 등 5개 지역은 0.3% 각각 상승

 

전년동월대비로는 대구, 강원 2.7%, 부산 등 3개 지역은 2.0~2.1%, 서울 등  7개 지역은 1.7∼1.9%, 광주 등 3개 지역은 1.3~1.5%, 울산 0.4% 각각 상승

 

stpr1908.hwp
1.66MB



출처: 통계청


웹드로우 보급형홈페이지13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