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9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2019년 6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7.3% 증가한 10조 5,682억원 수준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5.6% 증가한 6조 8,469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0%,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3%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4.8%로 전년동월(60.5%)에 비해 4.3%p 증가
2019년 6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24.8%), 패션(11.6%), 가전(19.7%) 순으로 증가
전월대비로는 서비스(1.4%)에서 증가했으나, 패션(-9.3%), 가전(-9.3%), 식품(-5.6%) 등에서 감소
2019년 6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5.5%), 가전·전자·통신기기(25.8%), 음·식료품(26.5%)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21.5%), 음식서비스(3.0%)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12.6%), 가전·전자·통신기기(-8.5%) 등에서 감소
2019년 6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40.2%), 패션(17.3%), 식품(30.6%) 순으로 증가
전월대비로는 서비스(1.5%)에서 증가했으나, 패션(-8.3%), 가전(-5.6%), 식품(-4.7%) 등에서 감소
2019년 6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컴퓨터 및 주변기기(-0.5%)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91.9%), 음·식료품(32.1%), 가전·전자·통신기기(30.9%)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30.0%), 음식서비스(3.2%)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11.9%), 음·식료품(-5.2%), 컴퓨터 및 주변기기(-16.1%) 등에서 감소
2019년 6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서비스(72.0%), 식품(68.9%), 생활(66.3%)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서비스(7.9%p), 도서(5.4%p), 패션(3.1%p) 등에서 확대
전월대비 가전(2.1%p), 생활(1.4%p), 도서(1.1%p) 등에서 확대
2019년 6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3.8%), e쿠폰서비스(88.3%), 가방(78.0%)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컴퓨터 및 주변기기(-1.8%p)에서 축소되었으나, e쿠폰서비스(9.2%p), 사무·문구(8.3%p) 등에서 확대
전월대비 컴퓨터 및 주변기기(-2.1%p), 신발(-0.7%p) 등에서 축소되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4.1%p), 가전·전자·통신기기(3.3%p) 등에서 확대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5.5% 증가한 6조 9,358억원을, 전문몰은 20.8% 증가한 3조 6,324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7.8%, 전문몰은 2.5%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17.8% 증가한 7조 1,43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6.2% 증가한 3조 4,24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6.7%,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5% 각각 감소
2. 2019년 2/4분기 온라인쇼핑 동향
2019년 2/4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2조 4,364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8.0% 증가하였으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0조 6,864억원으로 25.2% 증가
상품군별로는 전년동분기대비 음식서비스(88.0%), 가전·전자·통신기기(25.5%), 음·식료품(28.0%) 순으로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3.8% 차지
2019년 2/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전년동분기대비 음식서비스(2.5%p), 음·식료품(0.8%p), 가전·전자·통신기기(0.7%p) 등은 확대되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9%p), 의복(-1.0%p) 등은 축소
전분기대비 스포츠·레저용품(0.8%p), 음식서비스(0.6%p), 의복(0.6%p) 등은 확대되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1.2%p), 서적(-0.4%p) 등은 축소
3. 2019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2019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 3,361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49.6% 증가하였으며, 해외 직접 구매액은 8,897억원으로 29.5% 증가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1조 1,572억원으로 59.5% 증가
전분기대비 해외 직접 판매액은 7.4% 증가(면세점 판매액은 8.1% 증가)하였으며, 해외 직접 구매액은 1.7% 감소
2019년 2/4분기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중국 1조 1,399억원, 일본 535억원, ASEAN 474억원, 미국 418억원 순이며, 중국이 전체의 85.3%를 차지
전년동분기대비 대양주(-21.9%)는 감소하였으나, 중국(58.9%), 일본(14.0%), ASEAN(14.8%) 등은 증가
전분기대비 일본(-3.4%)은 감소하였으나, 중국(8.1%), ASEAN(5.2%), 미국(4.4%) 등은 증가
면세점 판매액은 중국 1조 921억원, ASEAN 280억원, 일본 91억원 순임
2019년 2/4분기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구성비는 전년동분기대비 중국(5.0%p)은 확대되었으나, 미국(-1.3%p), 일본(-1.2%p) 등은 축소
2019년 2/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화장품 1조 963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 1,435억원, 음반·비디오·악기 234억원 순이며, 화장품이 전체 상품군의 82.0%를 차지
전년동분기대비 가전·전자·통신기기(-18.6%), 음·식료품(-18.6%) 등은 감소하였으나, 화장품(66.4%), 음반·비디오·악기(87.8%) 등은 증가
전분기대비 음·식료품(-17.3%), 서적(-4.6%) 등은 감소하였으나, 화장품(6.1%),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16.8%) 등은 증가
면세점 판매액은 화장품 1조 639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 691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 158억원 순임
2019년 2/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구성비는 전년동분기대비 화장품(8.3%p), 음반·비디오·악기(0.4%p)는 확대되었으나,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4.9%p), 가전·전자·통신기기(-1.4%p) 등은 축소
2019년 2/4분기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미국 4,270억원, EU 2,021억원, 중국 1,670억원, 일본 637억원 순이며, 미국이 전체의 48.0%를 차지
전년동분기대비 EU(47.1%), 미국(17.0%), 중국(40.2%) 등에서 증가
전분기대비 일본(6.8%), 대양주(1.9%) 등은 증가하였으나, 미국(-3.1%), 중국(-2.4%), EU(-1.5%)는 감소
2019년 2/4분기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구성비는 전년동분기대비 EU(2.7%p), 중국(1.4%p) 등은 확대되었으나, 미국(-5.1%p)은 축소
2019년 2/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 3,418억원, 음·식료품 2,224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 1,117억원 순이며,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이 전체 상품군의 38.4%를 차지
전년동분기대비 컴퓨터 및 주변기기(-16.3%), 농축수산물(-24.9%) 등은 감소하였으나,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41.6%), 음·식료품(41.0%), 가전·전자·통신기기(13.4%) 등은 증가
전분기대비 음·식료품(6.6%),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1.4%) 등은 증가하였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21.1%), 컴퓨터 및 주변기기(-20.3%),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4.2%) 등은 감소
2019년 2/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구성비는 전년동분기대비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3.3%p), 음·식료품(2.0%p) 등은 확대되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1.8%p), 컴퓨터 및 주변기기(-0.6%p) 등은 축소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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