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19년 5월 소비자물가지수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0.7% 각각 상승

반응형

▲ 2019년 5월 소비자물가 동향(전년동월대비)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19년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5.05(2015=100)로 전월대비 0.2% 상승


전년동월대비로는 0.7% 상승하여 전월 0.6% 대비 0.1%p 상승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8% 각각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6%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0.8% 각각 상승


식품은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1.5% 상승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0.4% 각각 상승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0.7% 각각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3.0%, 전년동월대비 2.1% 각각 하락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6% 상승, 전년동월대비 2.3% 하락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2.4%, 전년동월대비 9.9% 각각 하락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5.4% 하락, 전년동월대비 5.9% 상승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5% 각각 상승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① 지출목적별 동향


전월대비 교통(2.3%), 음식·숙박(0.2%), 기타 상품·서비스(0.3%), 주류·담배(0.4%), 의류·신발(0.1%), 주택·수도·전기·연료(0.1%), 교육(0.1%)은 상승,보건은 변동 없으며, 통신(-0.2%), 오락·문화(-0.4%), 가정용품·가사서비스(-1.0%), 식료품·비주류음료(-0.5%)는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식료품·비주류음료(1.9%), 음식·숙박(1.8%), 주택·수도·전기·연료(1.1%), 기타 상품·서비스(1.9%), 교육(1.1%), 가정용품·가사서비스(1.5%), 주류·담배(0.7%)는 상승, 보건은 변동 없으며, 의류·신발(-0.2%), 교통(-0.6%), 오락·문화(-1.0%), 통신(-2.7%)은 하락 


②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0.5% 각각 상승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1.2% 하락, 전년동월대비 1.2% 상승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0.3% 각각 상승


전기‧수도‧가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1.3% 상승


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8% 상승 


집세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1% 하락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1% 상승, 전년동월대비 0.2% 하락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5% 각각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①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


전월대비 광주, 경기 등 5개 지역은 0.3~0.4%, 대구 등 8개 지역은 0.1~0.2% 상승하였으며 서울, 부산, 울산은 변동 없음


전년동월대비로는 대구, 강원 1.2%, 서울 등 7개 지역은 0.7~0.8%, 인천 등 5개 지역은 0.5%, 충남 0.1% 각각 상승하였고, 울산은 0.3% 하락


②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경기 0.4%, 전북 0.2% 각각 상승  하였고 서울 등 4개 지역은 변동 없으며  부산 등 10개 지역은 0.1% 각각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강원 0.9%, 서울 0.4%, 경기 0.1% 각각 상승하였고,   대구 등 4개 지역은 0.2%, 부산 등 6개 지역은 0.4~0.7%, 대전, 제주 1.2%, 충남은 4.1% 각각 하락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경기 0.2%, 인천 등 5개 지역은 0.1% 각각 상승, 서울 등 8개 지역은 변동 없으며 울산, 경남은 0.1% 각각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대구 2.6%, 강원 2.3%, 서울 등 7개 지역은 1.5∼1.9%, 인천 등 4개 지역은 1.0~1.4%, 광주, 대전 0.9%, 울산 0.3% 각각 상승 



출처: 통계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