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19년 연간 생활물가지수 0.2% 상승, 신선식품지수 5.1% 하락

반응형

▲ 2019년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19년 소비자물가지수는 104.85(2015=100)로 전년대비 0.4% 상승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105.23(2015=100)으로 전년대비 0.9%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105.42(2015=100)로 전년대비 0.7%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104.99(2015=100)로 전년대비 0.2% 상승

 

식품은 전년대비 0.8% 상승, 식품이외는 전년대비 0.1% 하락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년대비 0.2%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111.22(2015=100)로 전년대비 5.1% 하락

 

신선어개 0.6%, 신선채소 8.6%, 신선과실 4.4% 각각 하락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① 지출목적별 동향

 

전년에 비해 주택·수도·전기·연료(1.2%), 가정용품·가사서비스(2.1%) 등8개 부문은 상승, 식료품·비주류음료는 변동 없으며, 오락·문화(-0.2%),  통신(-2.3%), 교통(-1.8%)은 하락

 

②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년대비 0.3% 하락

 

농축수산물은 수산물(0.1%)은 상승하였으나 농산물(-3.0%)이 내려 1.7% 하락, 공업제품은 석유류(-5.7%) 하락으로 0.2% 하락, 전기·수도·가스는 도시가스 인상으로 1.5% 상승

 

서비스는 전년대비 0.9% 상승

 

집세는 0.1%, 공공서비스는 0.5% 각각 하락, 개인서비스는 1.9%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17개 시도별로 전년대비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서울 등 4개 시도는   0.5~0.8%, 인천 등 11개 시도는 0.1~0.4% 각각 상승, 충남 0.1%, 울산 0.3% 각각 하락

 

특별시․광역시를 제외한 29개 도시별로 전년과 비교하면, 성남 등 10개 도시는 0.5~1.0%, 수원 등 14개 도시는 0.1~0.4% 각각 상승, 목포는 변동 없으며, 아산 등 4개 도시는 0.1~0.4% 하락

2019년 12월 소비자물가지수.hwp
2.02MB



출처: 통계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