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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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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2월 소비자물가 동향




▣ 2018년 12월 소비자물가 동향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18년 1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4.35(2015=100)로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1.3% 상승하여 전월 2.0% 대비 0.7%p 하락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1.3%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1.1%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8% 하락, 전년동월대비 1.3% 상승

식품은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 3.3% 상승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1.1% 하락, 전년동월대비 0.2% 상승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7% 하락, 전년동월대비 1.2%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6.6% 상승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3% 각각 상승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5.7% 하락, 전년동월대비 5.5% 상승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5.8%, 전년동월대비 11.1% 각각 상승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 1.1% 상승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① 지출목적별 동향

전월대비 의류·신발, 주택·수도·전기·연료, 가정용품·가사서비스, 보건, 교육은 변동 없으며, 음식·숙박(0.4%), 식료품·비주류음료(0.2%)는 상승, 주류·담배(-0.3%), 기타 상품·서비스(-0.2%), 통신(-0.3%), 오락·문화(-0.9%), 교통(-2.9%)은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식료품·비주류음료(4.2%), 음식·숙박(3.1%)등 9개 부문은 상승, 보건(-0.3%), 통신(-1.9%), 교통(-0.9%)은 하락

②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월대비 0.7% 하락, 전년동월대비 1.1% 상승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5.2% 각각 상승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1.0% 하락, 전년동월대비 0.1% 상승

전기‧수도‧가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1.4% 상승

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1.5% 상승

집세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3% 상승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1% 상승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2.5%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①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

전월대비 대전, 충북, 충남은 0.2%, 서울, 부산, 인천, 울산은 0.3%, 대구, 광주, 경기, 강원, 전남은 0.4%, 전북, 경북, 경남, 제주는 0.5% 각각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부산, 대전, 강원은 1.6∼1.7%, 대구 등 4개 지역은 1.5%, 서울 등 5개 지역은 1.3∼1.4%, 광주, 경남, 제주는 1.0∼1.1%, 울산은 0.7% 각각 상승

②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전북, 충북은 각각 0.2%, 0.1% 상승, 서울 등 3개 지역은 변동 없으며 부산 등 11개 지역은 0.1%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강원 0.7%, 대구, 전북 0.3%, 충북 0.2%, 서울 등 5개 지역은 0.1% 각각 상승, 울산, 경기는 변동 없으며 광주, 경북, 전남은 0.1∼0.2%, 인천, 제주는 0.4% 각각 하락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대구 등 5개 지역은 0.1% 상승, 서울 등 8개 지역은 변동 없으며, 부산, 광주, 전남은 0.1%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서울 등 6개 지역은 2.8∼2.9%, 대구 등 5개 지역은 2.5∼2.6%, 광주, 경북, 경남은 2.0∼2.2%, 제주 1.8%, 울산 1.3% 각각 상승


2018년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




▣ 2018년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18년 소비자물가지수는 104.45(2015=100)으로 전년대비 1.5% 상승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104.31(2015=100)으로 전년대비 1.2%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104.65(2015=100)로 전년대비 1.2%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104.77(2015=100)로 전년대비 1.6% 상승

식품은 전년대비 2.3%, 식품이외는 전년대비 1.2% 각각 상승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년대비 1.4%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117.23(2015=100)로 전년대비 3.6% 상승

신선어개는 전년대비 2.5%, 신선채소는 전년대비 5.2%, 신선과실은 전년대비 2.7% 각각 상승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104.40(2015=100)로 전년대비 1.3% 상승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① 지출목적별 동향

전년에 비해 식료품․비주류음료(2.8%), 교통(2.4%), 음식․숙박(3.0%) 등 10개 부문은 상승, 통신(-0.9%)은 하락하였고 보건은 변동없음

②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년대비 1.3% 상승

농축수산물은 농산물 및 수산물이 올라 3.7% 상승, 공업제품은 석유류 상승으로 1.3% 상승, 전기․수도․가스는 도시가스 및 전기료 영향으로 2.9% 하락

서비스는 전년대비 1.6% 상승

집세는 0.6%, 공공서비스는 0.2%, 개인서비스는 2.5% 각각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17개 시도별로 전년대비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부산 등 4개 시도는 1.7%, 인천 등 7개 시도는 1.5~1.6% , 충남 등 4개 시도는 1.2~1.4%, 울산, 세종은 1.0% 각각 상승

특별시․광역시를 제외한 29개 도시별로 전년과 비교하면, 강릉 등 9개 도시는 1.7~1.8%, 성남 등 9개 도시는 1.5~1.6%, 고양 등 9개 도시는 1.3~1.4%, 부천, 창원은 1.2% 각각 상승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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