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해수부, 4월 이달의 해양생물로 ‘왕거머리말’ 선정

반응형

▲ 2022년 4월 이달의 해양생물 포스터

2022년 4월, 이달의 해양생물로 우리나라 동해안에 서식하며 해양생물에게 쉼터를 제공하는 ‘왕거머리말’을 선정하였다.

거머리말과에 속하는 왕거머리말은 수심 약 9~15m 연안의 모래바닥에 서식하는 바다식물로, 그 길이는 약 50~80cm 정도이다. 바다 속에서 꽃을 피우는 식물이 흔치 않은데, 왕거머리말은 3~4월에 꽃가지가 생성되고 7~8월경 꽃을 피우는 희귀한 종이다.

왕거머리말은 다양한 해양생물들이 포식자를 피할 수 있는 은신처와 산란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광합성을 통해 산소를 공급하고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등 오염된 해양환경을 개선하고 해양생태계의 다양성 유지에도 기여하고 있다.

왕거머리말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러시아 등 북서태평양 일부 연안에서만 서식하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어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은 왕거머리말을 ‘준위협(Near-Threatened, NT)’에 해당하는 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는 2007년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 야생생물의 멸종위기 정도를 총 9단계로 평가한 지표(NT 등급은 9단계 중 4번째 등급에 해당)

이재영 해양수산부 해양생태과장은 “왕거머리말은 오염된 해양환경을 개선하고, 다양한 해양생물에게 서식처와 은신처를 제공하는 등 생태적·경제적 가치가 매우 높은 종이다.” 라며, “해양보호생물인 왕거머리말 군락지를 지키기 위한 보호・보전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라고 말했다.

왕거머리말을 비롯한 해양보호생물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해양환경정보포털 누리집( www.meis.go.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해양수산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