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한국도로공사, 2020년 설 고속도로 교통예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국도로공사 캐스터 김류아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민족 대명절, 설날이 다가왔는데요, 어떤 계획 세우셨나요?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이동할 때는 안전운전 필수로 하셔야겠습니다.


그럼 이번 설은 언제가 가장 막힐지 살펴보고 고속도로 이용방법도 함께 알아볼까요?


이번 설은 짧은 연휴기간으로 인해 작년 대비 교통량이 6.2%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귀성일수 감소로 인해 교통량이 집중돼 고향 가는 길 어렵겠는데요. 귀성시간은 전년대비 최대 2시간 50분 증가, 귀경시간은 귀경일수가 3일간 분산되어 최대 2시간 10분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연휴기간 중 언제가 가장 밀릴지 궁금하시죠?


귀성방향은 1월24일 금요일 오전7시부터 오후 2시까지 25일 토요일은 오후12시부터 저녁 6시까지 가장 어렵겠습니다.


귀경방향은 설 당일인 오후1시부터 저녁 6시까지 , 26일 일요일은 오후12시부터 저녁6시까지 혼잡 이어지다가 이후 완화되겠습니다.


이번 설에도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1월 24일 금요일부터 26일 일요일까지 잠깐이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이 해당되는데요. 일반차로는 통행권을 뽑은 후 도착 요금소에 제출하시고, 하이패스 차로는 단말기에 카드를 넣고 전원을 켜둔 상태에서 그대로 통과하시면 됩니다.


버스 전용차로제도 운영되는데요. 연휴 전날인 1월23일 목요일부터 연휴 마지막 날인 1월27일 월요일까지 시행되고. 시간은 오전 7시에서 다음 날 새벽1시까지입니다. 구간은 경부고속도로 신탄진부터 한남대교 남단, 영동고속도로는 신갈분기점에서 여주분기점구간에서 양방향 운영되니깐요 연휴기간 동안 버스전용차로제의 구간과 시간, 잘 체크하셔서 이용 하시 길 바랍니다.


많이 막히는 구간에서는 승용차 전용 갓길 차로도 운영됩니다. 명절기간 운전자들이 임시 갓길차로 시행구간을 인지하지 못하여 콜센터로 문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입간판이나 배너형식의 안내가 있다면 갓길차로를 이용 할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시행기간은 1월23일 목요일부터 1월27일 월요일까지 5일간이며 총 8개 노선 12개 구간에서 시행됩니다.


졸음사고 예방을 위한 WAKE-UP 알람순찰을 시행합니다. 새벽시간대에 졸음이 의심되는 차량을 발견하면 경음기나 차량 VMS를 활용하여 휴게시설 이용을 유도하는 방법인데요. 새벽시간대 경적소리에 놀라지 마시고요 졸음이 몰려온다면 절대 참지마시고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휴식을 취한다음에 출발하시길 바랍니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드론과 암행순찰차가 협력하여 단속도 실시하는데요. 1월23일 목요일부터 1월27일 월요일까지 갓길 통행, 버스전용차로 위반 등을 단속하고 범칙금 처분뿐만 아니라 벌점도 부과 되니깐요 잘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화장실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화장실 확충 및 임시화장실도 추가 설치됩니다. 휴게소 634칸, 졸음쉼터 228칸 총 862칸이 더 설치되고, 또한 여성분들을 위해 주요 혼잡휴게소에 여성용 화장실도 확충되어 운영되니깐요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교통정보를 스마트하게 확인하는 방법! 바로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입니다. 현재 교통상황 뿐만 아니라 이용시간 추천도 받으 실수 있구요.


또 로드플러스 홈페이지와 1588-2504 콜센터를 이용하셔도 교통정보를 확인 하실수 있으니깐 명절기간동안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2020년 설 연휴 고속도로 이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는데요. 어떠셨나요? 귀성, 귀경 길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0년 경자년 설 연휴 기간 졸음, 음주운전 절대 안된다는 거 잊지 마시구요, 지금까지 한국도로공사 캐스터 김류아 였습니다.



출처: 한국도로공사


웹드로우 무료홈페이지03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