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국보 제 15호 경북 안동 ‘봉정사’

반응형


대한불교조계종 제16교구 본사인 고운사(孤雲寺)의 말사이다. 672년(문무왕 12) 의상(義湘)이 창건하였다고 전해지며 의상대사의 제자인 능인이 창건하였다는 설도 전해진다.


한국전쟁으로 대부분의 자료들이 소실되어 창건 이후의 사찰역사는 역사는 전하지 않는다.


1972년 봉정사 극락전을 해체하고 복원하는 공사를 진행할 때 상량문에서 고려시대 공민왕 12년인 1363년에 극락전을 중수하였다는 기록이 발견되었다. 이런 사실이 발견되어 봉정사 극락전이 현존하는 최고의 목조건물로 인정받게 되었다.


경내에는 대웅전·극락전·고금당(古今堂)·화엄강당(華嚴講堂)·해회당(海會堂)·적연당(寂然堂)·객료(客寮)·양화루(兩化樓)·장경고(藏經庫)·동암(東菴:靈山菴)·서암(西菴:知照菴)·덕휘루(德輝樓) 등의 중요 건축물과 고려시대의 대표적 석탑인 3층석탑이 있다.


이 가운데 극락전은 국보 제15호, 대웅전은 보물 제55호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서암에는 독포도덕(獨抱道德)이라는 선조 어필의 현판이 있고, 극락전·대웅전에는 대장경 판목이 보관되어 있다.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태장리 901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봉정사길 222)
연락처 - 054-853-4181
홈페이지- http://www.bongjeongsa.org

10기 문화재청 대학생 기자단 김정안


문화재청 유튜브 - http://www.youtube.com/user/chluvu
문화재청 블로그 - http://chagov.blog.me
문화재청 인스타그램 - http://www.instagram.com/chlove_u/
문화재청 페이스북 - http://facebok.com/chloveu
문화재청 트위터 - http://twitter.com/chlove_u
문화재청 홈페이지 - http://www.cha.go.kr




출처: 문화재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