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소비자원, 프라이팬 품질비교시험

반응형

▲ 프라이팬 종합평가표

 

요리 콘텐츠 등의 인기로 집에서 조리하는 문화가 유행함에 따라 대표적인 가정용 주방기구인 프라이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주요 브랜드 프라이팬 13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전반적으로 품질이 우수하나 가장 중요한 성능인 프라이팬 조리면 코팅의 내구성(내마모 성능)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코팅의 내구성(내마모 성능), 13개 중 8개 제품 “우수”

도루코(퓨어 라이트 애쉬블루 IH) 등 8개 제품은 스테인리스 뒤집개로 3천 회 마찰하는 일반조건에서 코팅이 벗겨지지 않았고 5kg, 10kg의 무게로 각각 누른 철수세미로 3천회 마찰하는 가혹조건에서도 코팅이 벗겨지지 않아 내구성이 “우수”했다.

* 조리면을 200±5℃로 유지, 280±20g 스테인리스 뒤집개를 분당 40회의 속도로 3천 회 마찰한 후 금속재의 노출 유무 확인(KS D 9001 알루미늄 판재 기물(한국산업표준))
* 철수세미에 5kg, 10kg의 추를 얹고 각각 분당 40회 속도로 3천 회 마찰한 후 금속재의 노출 유무 확인(컨슈머리포트 등 해외 소비자단체 시험방법 준용)

롯데마트(룸바이홈키친 골드팬) 등 3개 제품은 일반조건 시험과 5kg의 무게로 누른 철수세미로 3천 회 마찰하는 가혹조건에서 코팅이 벗겨지지 않아 내구성이 “양호”했다.

세신퀸센스(아레나 블랙 인덕션) 등 2개 제품은 스테인리스 뒤집개로 3천 회 마찰에서 코팅이 벗겨지지 않아 내구성이 “보통” 수준이었다.


코팅의 유해물질 안전성, 모든 제품 이상없어

조리면 코팅(불소수지)의 납·과망간산칼륨소비량·총용출량 등 유해물질 안전성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하였고, 과불화화합물(PFOA・PFOS)도 검출되지 않았다.

*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식품위생법)
* 프라이팬 코팅에 사용될 수 있으며 생분해가 되지 않아 인체에 축적되면 내분비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화학물질


손잡이 품질·기름 누설성 등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 충족해

(손잡이 품질) 손잡이의 내열성·내연소성·내열충격성·강도 등의 시험에서 모든 제품이 열변형·파손 등이 발생하지 않아 관련 기준을 충족했다.

(기름 누설성·겉모양 및 구조) 손잡이 강도·반복강도 시험 후에도 프라이팬이 파손되지 않아 기름이 새지 않았고, 날카로운 끝·조립 상태 등의 구조도 모든 제품이 이상 없었다.

* 손잡이 강도, 손잡이 반복강도 시험 후 프라이팬에 기름을 채우고 기름이 새는지 확인
* KS D 9001 알루미늄 판재 기물(한국산업표준)


무게·부가기능 등은 제품별로 차이 있어

(부가기능) 세신퀸센스(아레나 블랙 인덕션) 제품은 오일로드(눌어붙음 완화를 위해 요철 형태의 조리면 적용) 기능이 있었고, 테팔(레블레이션 플러스) 제품은 예열 완료 표시 기능이 있었다.

(무게·만수용량 등) 제품별로 무게(600g ~ 1,009g), 만수용량(1,566㎖ ~ 2,182㎖) 등에 차이가 있었으며 모든 제품이 인덕션 레인지에서 사용이 가능했다.

(구입가격) 제품별로 11,940원(홈플러스, 시그니처 IH티타늄 단조 프라이팬)부터 35,000원(즈윌링, 마르퀴나 플러스)까지 최대 2.9배 차이가 있었다.

※ ‘프라이팬’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 www.consumer.go.kr )’ 내 ‘일반비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출처 : 한국소비자원

 

 

절수형 변기 14개 제품 품질시험...세척성능·절수효과 등 차이 있어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절수형 변기 14개 제품을 대상으로 시험평가한 결과, 7개 제품은 4년 이내에 구입비를 회수할 수 있을 정도로 수도요금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webdraw.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