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결혼

소비자원, 영유아 이유식 구매·섭취 가이드

반응형

▲ 영유아 이유식 종합결과표

맞벌이 가구의 증가 등으로 이유식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최근 주문 당일 생산해 다음 날 배송받을 수 있는 이유식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고기 이유식의 안전성 및 영양성분 함량을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은 표시된 영양성분 함량과 실제 함량이 달라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9년) 1,468억원 → (2021년) 1,671억원 → (2022년) 1,996억원 추정(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1.)

■ 조사대상의 45.8%, 표시된 영양성분 함량과 실제 함량에 차이 있어

조사대상 이유식 24개 제품을 확인해보니 탄수화물ㆍ단백질ㆍ지방 등의 영양성분 함량과 구성 비율이 다양했다. 아이의 성장단계에 맞춰 균형 있게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영양성분 함량과 표시된 함량 정보가 매우 중요하다.

※ 영유아기는 이유식을 통해 편식 예방 등 올바른 식습관을 확립하게 되는 시기로 과일 등 간식과 함께 다양한 음식을 섭취할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며 여러 종류의 이유식을 경험하고 영양적 균형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함(보건복지부, 2014).

그러나 11개 제품(45.8%)은 표시된 영양성분 함량과 실제 함량의 차이가 기준범위를 벗어났고, 그중 10개 제품은 영유아기의 성장과 발육에 중요한 단백질 함량이 표시량의 40~75%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탄수화물, 단백질의 실제 측정값은 표시량의 80% 이상, 지방과 나트륨의 실제 측정값은 표시량의 120% 미만이어야 함.

■ 전 제품 병원성 미생물 불검출, 일부 제품은 표시 개선 필요

조사대상 24개 제품에 대해 병원성 미생물,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 검출 여부를 조사한 결과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그러나 15개 제품(62.5%)은 온라인 판매페이지(12-13개월)와 제품에 표시(6-11개월)된 대상 연령이 다르거나, 성인의 1일 영양성분 기준치를 적용해 영양성분을 표시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영유아기는 이유식을 통해 소화, 대사 등 신체적 발달과 올바른 식습관을 확립하게 되는 시기인 만큼 제품별 영양정보를 참고해 다양한 종류의 이유식을 경험하게 하고 이유식과 함께 과일 등 간식을 섭취하도록 하여 영양적 균형을 맞출 것을 당부했다.

■ 이유식 구매·섭취 가이드

구입·주문할 때
✔ 아이의 성장과 발달 정도에 맞는 이유식 제품을 선택합니다.
✔ 이유식은 간을 하지 않고 싱겁게 먹이는 것이 권장되므로 영양성분, 원재료명 등을 확인하여 선택합니다.
✔ 포장상태와 유통기한, 보관방법 등을 확인합니다.

섭취할 때
✔ 이유식은 생후 4~6개월 또는 출생 시 체중의 2배(6-7kg)가 되는 시기에 권장합니다.
✔ 초기에는 여러 식품을 섞지 말고 한 가지씩 시작합니다.
✔ 아이의 성장과 식욕에 알맞게 한꺼번에 많이 먹이거나 억지로 먹이지 않습니다.
✔ 일정한 장소에서 규칙적으로 먹을 수 있도록 하며 숟가락으로 떠먹입니다.
✔ 초기 이유식을 먹는 아기의 경우 이유식의 재료로 인해 식품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이유식을 먹은 후 아이의 기분과 배변 활동, 알레르기 증상 등을 확인하고 반점, 설사, 복통, 변비 등의 증상을 보이면 이유식을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합니다.

보관할 때
✔ 포장을 개봉한 후에는 한 번 먹을 분량을 덜어 밀폐 용기에 옮겨 보관합니다.
✔ 아이가 먹다가 남긴 것은 다시 먹이지 않도록 합니다.
✔ 제품에 표시된 보관방법(냉장·냉동)에 따라 적절한 곳에 보관합니다.

참고
■ 이유식이 필요한 이유
 • 아기가 생후 6개월 경이 되면 체내에 저장된 영양소가 소모되기 때문에 이유식은 필요한 영양소 제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이유식은 치아발달, 삼킴운동, 손놀림 등 신체적 발달과 소화능력, 대사, 배설 능력도 발달시키며 올바른 식습관 형성 및 정서적·정신적 발달을 도모합니다.

■ 이유식 관련 참고자료
 • 영유아를 위한 식생활 지침(보건복지부, 2009.)
 • 식품안전나라( foodsafetykorea.go.kr ) > 건강·영양 > 생애주기별 정보 > 영유아

 

이유식 안전실태조사.hwp

 

출처 : 한국소비자원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