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3년 01월 05일 목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3년 01월 05일 목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오늘 아침에도 강추위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출근길 감기 걸리지 않도록 옷차림 단단히 해주셔야겠습니다. 또한 쌓여있는 눈이 녹았다가 다시 얼면서 이면도로에 빙판길이 많겠으니 보행자는 넘어지지 않게 주의해 주시고, 출근길,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낮부터는 추위가 누그러들면서 평년기온을 회복하겠습니다. 한편, 서울, 강원영동과 경상권에는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안개가 전라권을 중심으로 끼어있는데요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에는 가끔 구름 많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영하 5도, 대전 영하 4도, 광주 영하 1도, 대구 영하 4도 부산 0도로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이고 낮 기온은 서울 4도, 대전 7도, 광주 9도, 대구 8도 부산 10도로 영상 기온을 보이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찬 공기가 머물러 있는 가운데 상층에는 우리나라 남쪽으로 빠른 흐름의 제트기류가 하층에는 고기압이 위치하면서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서해상에는 상층의 빠른 흐름으로 발달한 푸른색의 상층운이 동쪽으로 움직이고 하층에서는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풍이 불면서 발달한 붉은색의 하층운이 서해안 부근으로 유입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서해상에서 발달한 구름의 영향으로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에는 가끔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일부 전라권에는 아침까지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어서 기온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효되어 있는데요, 낮부터 우리나라는 서쪽에서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점차 풀리며 평년기온을 회복하겠지만 아침 기온은 -15~1도로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는 영하15도 이하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은 영하 10도 내외로 매우 춥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 영하 5도로 전국의 기온이 영하권을 보이며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난번 내린 눈이 쌓여 있는 중부내륙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낮 동안 눈이 녹았다가 밤사이 다시 얼어 이면도로나 골목길이 미끄럽겠으니까요 보행자 안전과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낮 기온은 2~10도로 전국이 평년기온을 회복하여 영상의 기온을 보이겠습니다.

이어서 건조 전망입니다. 최근 고기압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지 않아, 대기가 건조해져 있는데요. 서울과 강원영동 경상권을 중심으로 건조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특히 오늘 서풍이 불면서 백두대간을 넘어 공기가 더욱 건조해지겠고.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 경북동해안에는 순간풍속 최대 초속 15m의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날려 큰불로 번질 가능성이 매우 크니까요. 불씨 관리와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바람에 날아갈 야외시설물은 없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안개 전망입니다. 현재 전라권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낀 곳이 있는데요,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 위치한 도로와 교량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낀 곳이 있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출처 :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