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1년 01월 29일 금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 [날씨예보] 2021년 01월 29일 금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오후 5시 기상청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임다솔입니다.


어제와 오늘 바람이 굉장히 강하게 불었죠. 1월에 부는 바람치고는 워낙 강해 태풍에 버금갈만큼 강한 바람이 불었는데요. 기상청에서 관측을 시작한 이후로 1월 관측값의 최댓값을 기록한 지역도 있었고요. 다른 지역들에서도 바람 순위가 다섯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바람이 강했던 어제와 오늘이었습니다. 이 강한 바람은 오늘 밤까지, 그리고 이 찬바람으로 인한 추위는 내일 아침까지이고요. 내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는 곳도 있겠는데요. 주말 날씨에 대해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현재까지의 지상 일기도와 앞으로 예상되는 날씨를 보여주는 예상일기도를 함께 보시면서 앞으로의 날씨를 유추해보겠습니다. 먼저 현재 일기도부터 보시면요. 강한 바람을 내려줬던 이 좁은 기압선은 우리나라 동쪽으로 차츰 빠져나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서쪽을 보면 북쪽엔 저기압, 남쪽에는 고기압이 점차 다가올텐데요. 예상 일기도까지 이어서 보면, 내일 새벽 3시가 되면 우리나라로 다가오는 고기압의 중심이 우리나라 남서쪽에 치우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고기압은 북쪽부터 다가오던 대륙고기압이 따뜻한 남쪽으로 이렇게 이동하면서 그 성질이 변한 이동성 고기압인데요. 기온 부분에서도 다시 말씀을 드리겠지만, 내일 아침까지는 우리나라에 이전부터 내려왔던 찬 공기가 자리잡고 있는데다가, 밤사이 지면이 차갑게 식는 효과까지 더해지면서 우리나라 내륙을 무거운 찬 공기가 뒤덮고 있겠는데요. 이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시계방향으로 바람이 불겠고, 기존에 쌓여있던 찬 공기 위로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풍의 바람이 불어오겠습니다. 내일 아침과 낮 시간 사이가 우리나라 주변 공기가 찬 공기에서 따뜻한 공기로 전환되는 시간대가 되는데요. 이 따뜻한 공기가 찬 공기를 밀어내는 과정에서 찬 공기와 따뜻한 공기, 성질이 다른 두 공기가 만나면서 눈구름대가 만들어지겠고요. 


이 눈구름대는 주로 내일 새벽(03시)부터 오전(12시) 사이에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북부, 경북북부내륙에 눈을 뿌리겠습니다. 예상되는 눈의 양은 1~5cm가 되겠고요. 산맥에 부딪히면서 구름대가 더 높게 발달하는 강원 산지에는 최대 7cm의 눈이 오는 곳도 있겠습니다. 눈이 그치고 나면 이후에는 따뜻한 공기가 완전히 자리를 잡아서 일요일까지는 날씨가 맑고 포근하겠습니다. 일요일 늦은 밤이 되면 따뜻한 공기가 지배하고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뒤쪽으로 찬 공기가 내려오며 비구름대가 만들어지겠는데요. 기온이 높기 때문에 이렇게 초록색으로 대부분 지역에서 비로 내리겠고 2월 1일인 월요일까지 이어지겠는데요. 모레부터의 강수는 내일 발표되는 날씨해설에서 자세히 다룰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레까지의 기온 분포도를 보시면 좀 전에 보셨던 우리나라 남서쪽의 고기압이 빠르게 그 성질을 변하기 때문에 내일부터는 바람도 약해지고 기온도 금세 오릅니다. 토요일 아침에는 이렇게 밤 사이에 기온이 떨어지는 효과까지 더해지면서 여전히 기온이 낮겠지만요. 낮동안에는 따뜻한 서풍의 영향을 받는데다가 햇볕까지 더해지면서 기온이 훌쩍 올라서 이렇게 대부분 지역에서 기온이 영상으로 오르겠고, 특히 남부지방은 붉은색으로 영상 10도를 넘어서면서 추위가 점차 풀리겠고요. 일요일까지도 서쪽에서 불어오는 따뜻한 공기의 영향으로 포근하겠습니다. 최근들어 기온 변화가 큰 만큼 건강 관리도 잘 하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보상황입니다. 다행히 아주 강한 바람의 고비는 넘겼지만, 아까 보여드렸다시피 강한 바람이 내려오는 축이 아직까지 우리나라 동쪽에 있어서요. 강원도와 경상도는 밤까지도 바람이 강할 수 있습니다. 동쪽 해상을 중심으로 강한 바람이 예상되면서 물결도 높겠는데요. 서해중부전해상과 남해앞바다를 제외한 모든 해상에 풍랑특보가 내려져있고요. 서해남부해상과 남해상, 제주도앞바다는 오늘(29일)까지,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동해앞바다는 내일(30일)까지, 동해먼바다는 모레(31일) 오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물결도 2~6m로 매우 높겠습니다. 각 지역별로 높은 물결로 인해 해상사고가 발생할수 있으니까요. 대비를 잘 하셔야겠습니다. 또 눈이 많이 내릴것으로 예상되는 강원 중부와 남부 산지를 중심으로 대설 예비특보도 내려져있습니다. 이 지역들에서도 많은 눈으로 인한 미끄럼 사고나 시설물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주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해설이었습니다.



출처: 기상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