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날씨예보] 2020년 03월 17일 화요일 17시 기상청 발표

반응형

2020년 3월 17일 17시 발표된 날씨예보17입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변 구름에 모습 부터 조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일중 영향을 주었던 우리나라 내륙 곳곳에 구름들은 현재 서쪽으로부터 건조한 공기가 불어듦에 따라 우리나라 서쪽지방부터 점차 거치는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 퇴근 시간 무렵이 되면서는 점차 이러한 영역들이 우리나라 전역을 덮게 되면서 퇴근시간 무렵에는 점차 하늘이 다 맑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후에 좀 더 넓은 영역을 보면서 우리나라 내일 날씨를 조금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남쪽 먼 서태평양 부근으로 현재 고기압이 크게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남서쪽으로부터는 이와같은 건조한 고기압이 한차례 또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내일이 되면 이러한 두 개의 고기압이 거의 하나로 이어지게 되면서 우리나라 쪽으로는 지금처럼 서풍이 아니라 남서쪽에서부터 올라오는 이러한 따뜻한 공기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형태가 유도가 되게 되면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기상현상이 두 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아침 복사 안개입니다. 남쪽으로부터 다량의 수증기를 머금은 공기가 들어오는 가운데 아침에 지표면이 굉장히 차갑게 식어 가기 시작하면 이러한 차가운 공기 위로 따뜻한 공기가 들어오게 되면서 복사냉각 효과라고 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아침에 우리나라 전라도 부근과 오늘까지 강수가 있었던 강원도 지방을 중심으로는 습도가 다소 올라 가게 되면서 안개가 짙게 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출근길에 이르실때는 이 안개로 인한 가시거리 장애에 대해서 조금 준비를 하셔서요. 교통안전에 유의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후에 낮이 되면서부터는 이와 같은 따뜻한 공기 올라가면서 기온이 점차 상승하는 가운데 고기압의 영향으로 인해서 이 햇볕이 지표면을 달구는 효과까지 거기에 더불어 지기때문에 낮 기온이 굉장히 많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남부일부지방을 중심으로는 낮 기온이 20도 까지 오르는 굉장히 포근한 날씨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우리가 평년으로 봤을 때 4월 초,중순에 해당하는 날씨 때문에 굉장히 포근할 것을 예상을 하니깐요. 여러분들 내일 야외활동 하실 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당부사항을 말씀드릴게 있는데요. 내일모레 상황입니다. 지금 우리나라 북서쪽을 보시면 구름이 많이 있는 지역 있는데 저기압이 위치를 한 곳입니다. 이 상층으로부터는 영하 40도 이하의 매우 차가운 공기에 지원을 받은 영역인데 이게 모레 새벽이 되면 점차 우리나라 쪽으로 접근을 해서 거의 발해만을 지나 우리나라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이 시점에 지금 현재 우리나라 내일까지 영향을 주는 고기압은 여전히 우리나라 쪽에 다소 머무는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때 이 저기압과 고기압 사이에서 기압계의 차가 굉장히 커지게 되면서 우리나라 쪽으로는 현재 불고 있는 남서풍류가 굉장히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까지 예상되는 풍속이 시속 50~100km 육박하는 굉장히 강한 바람이 순간적으로 불게 되면서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최근 코로나로 인해서 야외 선별진료소가 설치가 되어 있는 곳이 많습니다. 이런 강한 바람이 불게 되면 이런 천막들이 강한 돌풍에 휩슬려서 훼손 될 가능성이 있으니깐요. 지금부터 철저히 준비하셔서 강한 강풍에 좀 대비를 해 주시는게 필요할 것 같고요.


두번째로는 과수 쪽 농가에 있는 얘기입니다. 지금 최근에 기온이 높게 형성되면서 과수원 쪽에 이 나무들에 있는 새싹들이 발아를 하기 시작을 했는데 이때 이런 강한 강풍이 불게 되면 과일로 이어질 수 있는 그 씨앗들이 모두 바닥에 떨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특히나 농작물 관리, 과수원을 운영하시는분들께서는 농작물 관리에 철저한 대비가 조금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내용들은 내일 한번 더 자세하게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기상청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우진규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웹드로우 무료홈페이지03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