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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연예

국내 방송시장 동향과 전망, 2022년 매출액 상승률과 주요 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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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국내 방송시장 규모는 19조 7,57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하였다. 지상파·PP 프로그램 수출액은 최초로 5억 달러를 돌파하며,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IPTV는 가입자 수 증가로 꾸준히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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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인포그래픽


2022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사업자 유형별로는 지상파, IPTV, PP의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유선방송, 위성방송 사업자 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DMB 포함)의 총 매출액은 4조 1,60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69억 원 증가(+4.2%)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증가 항목으로는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드라마 판매 증가에 힘입어 약 1조 664억 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17.8% 성장하였다.

IPTV는 수신료, 홈쇼핑송출수수료 증가 등에 따라 4조 8,945억 원(+5.6%)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유선방송(종합유선+중계유선)과 위성방송은 가입자 감소로 수신료 및 단말장치대여 실적이 저조하여 각각 1조 8,041억 원(△2.7%), 5,059억 원(△2.9%)으로 집계되었다.

PP의 총 매출액은 7조 6,096억 원으로 전년 대비 576억 원 증가(+0.8%)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홈쇼핑을 제외한 PP의 매출액은 3조 8,99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77억 원 증가(+4.5%)하였으며, 프로그램 제공(콘텐츠대가수익, +6.5%) 및 프로그램 판매(+34.3%) 매출 증가가 매출액 상승을 견인했다.

홈쇼핑PP(데이터홈쇼핑 포함)의 매출액은 3조 7,09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01억 원 감소(△2.9%)하였다. 부문별로는 TV홈쇼핑 매출액이 2020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3조 원을 밑돌았으며, 데이터홈쇼핑 매출액은 2022년에도 소폭의 성장세(+0.9%)를 기록했으나 성장률은 크게 둔화되었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3,630만 단자(’22. 12월 기준)로 전년 대비 53만 단자가 증가(+1.5%)하였으나, 증가율은 2016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3조 2,492억 원으로 전년 대비 2,400억 원(+8.0%) 증가, 2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프로그램 수출액은 전년 대비 1억 2,806만 달러가 증가(+29.6%)한 5억 6,129만 달러로, 최초로 5억 달러를 돌파하였다. 이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에 대한 드라마 수출 증가에 힘입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자 현황은 3만 7,015 명으로 전년 대비 423 명 증가(+1.2%)하여, ’20년 이후 감소하던 종사자 수가 증가로 전환되었다.


2022년 국내 방송시장 주요 특징

2022년 국내 방송시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였다.

방송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
2022년 국내 방송시장 규모는 19조 7,57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하였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OTT 등 새로운 플랫폼의 성장에 따른 방송시장의 다변화와 함께, 지상파·PP의 프로그램 수출 증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IPTV는 가입자 증가로 꾸준한 성장세 지속
IPTV는 가입자 수 증가로 꾸준히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2022년 IPTV의 가입자 수는 2,067만 단자로 전년 대비 3.9%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은 4조 8,945억 원으로 전년 대비 5.6% 증가하였다.

지상파·PP 프로그램 수출액 최초 5억 달러 돌파
지상파·PP 프로그램 수출액은 5억 6,129만 달러로 전년 대비 29.6% 증가하며 최초로 5억 달러를 돌파하였다. 이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에 대한 한국 드라마 수출 증가에 힘입은 것으로 보인다.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
2022년 전체 방송산업 종사자 수는 3만 7,015 명으로 전년 대비 423 명 증가(+1.2%)하였다. 이는 방송시장의 다변화와 함께 방송 콘텐츠 제작에 대한 투자가 증가한 영향으로 보인다.


향후 전망

향후 국내 방송시장은 OTT 등 새로운 플랫폼의 성장과 함께 더욱 다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글로벌 경쟁 심화로 인한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면서, 방송 콘텐츠 제작에 대한 투자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방송사업자들은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전략을 수립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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