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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고속도로 안전띠 착용률 2019년부터 지속적 감소, 중상 가능성 9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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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는 최근 3년(2019~2021년)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526명 중 안전띠 미착용으로 인한 사망자는 151명(30%)이며, 특히 2020년 8월과 2021년 2월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 중 절반이 안전띠를 매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고속도로 안전띠 착용률은 2019년 91.4%, 2020년 89.1%, 2021년 86.9%로 감소세이며, 좌석별로 살펴보면 운전석 86.67%, 조수석 94.2%, 뒷좌석 71%로 전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에도 불구하고 뒷좌석 탑승자들이 안전띠를 매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교통안전공단 2021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보고서 출처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사고 시 차량 밖으로 튕겨나가거나 차량 내부 또는 동승자와 부딪혀 사망에 이를 위험이 커지는데 안전띠를 착용했을 때보다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최대 9배가 높으며, 좌석별 중상 가능성은 운전석 49.7%, 조수석 80.3%, 뒷좌석이 99.9%로 뒷좌석이 가장 높다.

뒷자석은 안전띠를 미착용할 경우 착용할 때보다 머리중상 가능성이 성인은 3배, 어린이는 1.2배가 높아 뒷좌석 탑승자에게는 안전띠 착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동승자가 6세 미만의 영유아인 경우라면 도로교통법 제50조에 따라 유아보호용 장구를 장착한 후 안전띠를 착용해야 한다.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경찰청과 합동으로 2019년부터 매월 1회 고속도로 진입차량의 안전띠 착용여부를 확인하는 ’벨트데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고속도로 휴게소에 안전띠 착용 이색 홍보물을 설치하는 등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을 지속해서 알리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전좌석 안전띠 의무화 및 지속적인 홍보에도 불구하고 안전띠 미착용으로 인한 사망자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전좌석 안전띠 착용은 사고로부터 가족의 생명을 지켜주는 동아줄임을 꼭 명심해달라”고 말했다.

 

출처 : 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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