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호텔·펜션’(96.4%) 및 ‘각종숙박시설’(71.2%) 등 숙박시설(83.5%)과 관련한 상담이 크게 늘었고, ’국외여행‘(80.2%) 및 ’신용카드‘(58.7%)의 상담도 전년 동월 대비 상담 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4.1% 증가
2023년 8월 소비자상담은 46,084건으로 전월(44,261건) 대비 4.1% 증가했으며, 전년 동월(49,833건) 대비 7.5% 감소했다.
전월 대비 ‘호텔·펜션’(96.4%) 및 ‘각종숙박시설’(71.2%) 등 숙박시설(83.5%)과 관련한 상담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다. ‘호텔·펜션’ 및 ’각종숙박시설‘은 과도한 취소 위약금을 요구하여 발생한 불만이 주를 이루었다.
■ ’국외여행‘, ’신용카드‘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국외여행‘(80.2%), ’신용카드‘(58.7%)등의 순으로 높았다. ’국외여행‘은 계약 해지 시 업체에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고, ’신용카드‘는 해외번호로 신용 카드사를 사칭한 무작위 스미싱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 8월 ’헬스장‘, ’호텔·펜션 등‘ 등 관련 상담 많아
8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316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호텔·펜션’(1,259건), ‘각종숙박시설’(1,152건)이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취소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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