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3년 8월 온라인쇼핑 전년동월대비 6.1% 증가 19조 1,023억원

반응형

▲ 2023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6.1% 증가한 19조 1,023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5.3% 증가한 14조 1,396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0.5%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4.0%로 전년동월(74.6%)에 비해 0.6%p 감소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6.6%)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29.1%), 이쿠폰서비스(37.0%), 음‧식료품(5.1%)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의복(-14.6%) 등에서 감소했으나, 통신기기(52.8%), 음‧식료품(6.1%) 등에서 증가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8%), 음식서비스(12.4%), 여행 및 교통서비스(11.5%) 순으로 높음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컴퓨터 및 주변기기(-7.4%)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21.9%), 이쿠폰서비스(22.4%), 음식서비스(4.8%)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의복(-16.1%) 등에서 감소했으나, 통신기기(44.4%), 음‧식료품(6.2%) 등에서 증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6.5%), 음‧식료품(14.0%), 여행 및 교통서비스(10.4%) 순으로 높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4%), 아동‧유아용품(82.2%), 애완용품(80.9%)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8.5%p) 등에서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9.1%p), 문화 및 레저서비스(-8.2%p) 등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신발(1.2%p) 등에서 증가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0%p), 문화 및 레저서비스(-4.8%p) 등에서 감소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4.1% 증가한 11조 6,190억원을, 전문몰은 9.3% 증가한 7조 4,83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1.3%, 전문몰은 1.3%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6.6% 증가한 14조 8,487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3% 증가한 4조 2,536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1.7%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보합

 

2023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hwp

 

출처 : 통계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