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국외여행’(118.6%), ‘신용카드’(107.9%) 관련 상담이 전년 동월 대비 크게 증가했고, ‘각종숙박시설’(59.8%) 및 ‘호텔·펜션 등’(58.3%)의 상담도 전월 대비 상담 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4% 감소
2023년 7월 소비자상담은 44,261건으로 전월(44,880건) 대비 1.4%, 전년 동월(47,004건) 대비 5.8% 감소했다.
■ 전년 동월 대비 ‘국외여행’, ‘신용카드’ 상담 증가율 높아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국외여행’(118.6%) 품목이 가장 높았고, ‘신용카드’(107.9%), ‘학습지’(40.4%)가 뒤를 이었다. ‘국외여행’은 과도한 취소 위약금을 요구하여 발생한 불만이 주를 이루었고, ’신용카드‘는 해외번호로 신용카드사를 사칭한 무작위 스미싱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으며, ’학습지‘는 업체의 과도한 취소 위약금 요구 및 1년 이상 장기계약의 중도 해지 거부로 인한 소비자 불만이 많았다.
■ ’각종숙박시설‘, ’호텔‧펜션‘ 전월 대비 상담 증가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각종숙박시설‘(59.8%), ’호텔·펜션 등‘(58.3%), ’에어컨‘(50.2%) 등의 순으로 높았다. ’각종숙박시설‘ 및 ’호텔·펜션 등‘은 계약 취소 시 업체에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고, ’에어컨‘은 A/S 관련 업체의 과도한 수리비 요구 및 A/S 일정 지연으로 인한 소비자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7월 ’헬스장‘, ’에어컨‘ 등 관련 상담 많아
7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370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에어컨’(960건), ‘이동전화서비스’(947건)가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취소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고, ‘이동전화서비스’는 계약 시 추후 환급해 주기로 한 금액을 환급하지 않거나, 추가요금이 부당하게 청구되는 등 계약불이행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 품목별, 지역별 현황 등 상세내용은 공공데이터 포털( www.data.go.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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