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3년 6월 온라인쇼핑 전년동월대비 7.7% 증가 18조 4,249억원

반응형

▲ 2023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7.7% 증가한 18조 4,249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8% 증가한 13조 4,449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9%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0%로 전년동월(74.3%)에 비해 1.3%p 감소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의복(-1.7%) 등에서는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30.4%), 음‧식료품(14.8%), 이쿠폰서비스(46.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8.4%) 등에서는 증가했으나, 의복(-10.8%), 여행 및 교통서비스(-6.4%) 등에서 감소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1%), 음식서비스(11.6%), 여행 및 교통서비스(10.7%) 순으로 높음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의복(-4.1%) 등에서는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27.1%), 음‧식료품(12.8%), 이쿠폰서비스(29.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19.7%)에서는 증가했으나, 의복(-13.0%), 이쿠폰서비스(-13.2%) 등에서 감소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6%), 음‧식료품(13.4%), 여행 및 교통서비스(9.8%) 순으로 높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3%), 아동‧유아용품(81.2%), 애완용품(80.7%)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화장품(4.2%p) 등에서는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10.3%p), 문화 및 레저서비스(-4.9%p) 등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서적(3.2%p) 등에서는 증가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9.5%p), 문화 및 레저서비스(-3.5%p) 등에서 감소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6.4% 증가한 11조 2,727억원을, 전문몰은 9.8% 증가한 7조 1,52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5.9%, 전문몰은 1.4%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6.8% 증가한 13조 9,35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7% 증가한 4조 4,890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4.8%,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2% 각각 감소

 

2023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hwp

 

출처: 통계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