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3년 5월 온라인쇼핑 전년동월대비 8.7% 증가 19조 2,463억원

반응형

▲ 2023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8.7% 증가한 19조 2,463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8.4% 증가한 14조 2,771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8.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7%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4.2%로 전년동월(74.4%)에 비해 0.2%p 감소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0.6%)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40.3%), 음‧식료품(13.9%), 이쿠폰서비스(36.5%)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사무‧문구(-6.2%)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5.4%), 가전‧전자(24.0%) 등에서 증가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0%), 음식서비스(11.3%), 여행 및 교통서비스(11.0%) 순으로 높음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스포츠‧레저용품(-2.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32.6%), 음‧식료품(11.8%), 이쿠폰서비스(23.5%)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사무‧문구(-4.5%)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27.0%), 여행 및 교통서비스(10.8%) 등에서 증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0%), 음‧식료품(13.0%), 여행 및 교통서비스(9.7%) 순으로 높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3%), 아동‧유아용품(82.5%), 애완용품(81.1%)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9.2%p) 등에서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8.3%p), 여행 및 교통서비스(-3.8%p) 등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서적(-4.0%p) 등에서 감소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3.1%p), 문화 및 레저서비스(2.5%p) 등에서 증가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6.8% 증가한 11조 9,760억원을, 전문몰은 11.9% 증가한 7조 2,704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8.2%, 전문몰은 8.1%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7.3% 증가한 14조 6,204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3.4% 증가한 4조 6,260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8.0%, 온·오프라인병행몰은 8.9% 각각 증가

 

2023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hwp

 

출처 : 통계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