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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3년 4월 소비자상담 전월대비 ‘커피’ 315.7% 가장 많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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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별 상담 건수 추이 및 상담 건수 현황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3년 4월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1.6% 감소했다.
그러나 ‘커피’, ‘국외여행’, ‘아파트’ 품목은 전년 동월 대비 상담 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1.6% 감소

2023년 4월 소비자상담은 39,054건으로 전월(44,189건) 대비 11.6%(5,135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42,406건) 대비로는 7.9%(3,352건) 감소했다.

■ 전년 동월 대비 ‘커피’, ‘국외여행’, ‘아파트’ 등 상담 증가율 높아

전년 동월 대비 ‘커피’(381.8%), ‘국외여행’(201.6%), ‘아파트’(131.5%)의 상담은 크게 증가했다. ‘커피’는 커피믹스 이물질 혼입 이슈와 관련한 문의가 늘었으며, ‘국외여행’은 여행사의 환급 지연으로 인한 불만이 많았다. ‘아파트’는 하자 발생 및 보수 지연에 대한 손해 배상 요구가 많았다.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커피’(315.7%)가 가장 높았고, ‘티셔츠’(47.6%), ‘실손보험’(22.3%)이 뒤를 이었다. ‘티셔츠’는 제품 하자로 인해 환급을 요구했으나 지연되어 해결방안을 문의하는 상담이 주를 이루었으며, ‘실손보험’은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거절과 관련한 상담이 많았다.

4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342건)이 가장 많았으며, ‘이동전화서비스’(914건), ‘의류・섬유’(828건)가 뒤를 이었다.

▲ 2023년 4월 소비자상담 요약

■ 연령대는 30대(29.0%), 상담사유는 품질・A/S관련(26.0%)이 많아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0,654건(29.0%)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9,856건(26.9%), 50대 7,058건(19.2%)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관련’이 10,167건(26.0%), ‘계약해제・위약금’ 9,479건(24.3%), ‘계약불이행’ 6,010건(15.4%)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 11,400건(29.2%), ‘방문판매’ 1,531건(3.9%), ‘전화권유판매’ 1,500건(3.8%)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2023년 4월 소비자 빅데이터 트렌드.hwp

 

출처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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