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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2년 8월 전월 대비 ‘봉지면’ 447.2% 가장 많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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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8월 소비자상담 요약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과, 2022년 8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6.0% 증가했다고 밝혔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6.0% 증가

2022년 8월 소비자상담은 49,838건으로 전월(47,004건) 대비 6.0%(2,834건) 증가했고, 전년 동월(67,309건) 대비 26.0%(17,471건) 감소했다.

■ 전월 대비 ‘봉지면’, ‘각종식품류’, ‘호텔・펜션 등’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봉지면’(447.2%)이 가장 많이 증가했고, ‘각종식품류’(94.2%), ‘호텔・펜션 등’(59.4%)이 뒤를 이었다.

* 온라인쇼핑몰 ‘스타일브이’의 피해다발품목으로 8월 들어 소비자상담 급증(피해예방주의보 발령, ’22.9.2.)

‘봉지면’ 및 ‘각종식품류’는 제품 구입 후 배송이 한 달 이상 지연되어 환급을 요구했으나 이행되지 않는다는 내용의 상담이 급증했고 ‘호텔・펜션’은 예약을 취소하자 사업자가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하여 조정을 요청하는 사례가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봉지면’(8,450.0%), ‘실손보험’(256.1%), ‘국외여행’(253.4%)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실손보험’은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에 대한 보험금이 미지급되어 상담이 늘었으며, ‘국외여행’은 상품 계약을 취소하자 사업자가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 경우가 많았다.

* 실손의료보험 표준약관 제정(2009.9.) 이전의 계약은 본인부담상한제 관련 면책조항이 없음에도, 보험사가 지급해야 할 보험금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환급금을 공제하여 분쟁 발생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481건)이 가장 많았으며 ‘이동전화서비스’(1,228건), ‘호텔・펜션 등’(1,022건)이 뒤를 이었다.

■ 연령대는 40대(27.9%), 상담사유는 품질・A/S관련(27.4%)이 많아

연령대별로는 40대가 13,104건(27.9%)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12,683건(27.0%), 50대 9,686건(20.6%)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관련’이 13,657건(27.4%), ‘계약해제‧위약금’ 11,527건(23.1%), ‘계약불이행’ 8,069건(16.2%)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 15,655건(31.4%), ‘방문판매’ 1,849건(3.7%), ‘전화권유판매’ 1,716건(3.4%)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2022년 8월 소비자 빅데이터 트렌드.hwp

 

출처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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