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동차
(총괄) 2022년 6월 자동차 생산은 0.8% 증가했으나, 내수는 11.9%, 수출 물량은 5.7% 감소한 것(수출액 △2.7%)으로 잠정 집계
(생산) 중국의 봉쇄 해제로 부품 수급 상황이 일부 호전되어 조업일수 감소(2일)에도 불구하고, 전년동월 대비 0.8% 증가한 328,360대 생산
* 업체별 생산증감률(전년동월比) : (현대) △0.4%, (기아) +2.3%, (한국지엠) +2.5%,(쌍용) △2.6%, (르노코리아) △1.1%
또한, 조업일수(20일)가 동일하지만 완성차社 모두 전월대비 생산량이 증가하여 2019.7월 이후 3년 만에 4개월 연속 30만대 상회
* (2월) 263,959대→(3월) 302,161대→(4월) 306,462대→(5월) 307,048대→(6월) 328,360대
(내수) 출고적체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화물연대 운송거부에 따른 출하차질까지 겹쳐 전년동월 대비 11.9% 감소한 146,102대 판매
베스트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국산차) 전년동월 대비 10.1% 감소한 120,868대를 판매하였지만 친환경차 판매호조(역대 月 판매실적 3위)로 수입차보다 적게 감소
(수입차) 모든 외국계 수입차들의 판매량이 감소하여 전년동월 대비 19.6% 감소한 25,234대 판매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일본) △11.6, (미국) △34.0, (독일) △10.4, (영국) △11.4,(스웨덴) △6.1, (프랑스) △51.5, (이탈리아) △10.4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5.7% 감소한 173,061대, 금액은 2.7% 감소한 39.4억불로, 3개월 만에 물량과 금액 모두 마이너스로 전환
※ 2022.6월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불, 전년동월比) : 북미(1,893, +7.4%), EU(521, △24.5%), 기타유럽(239, △53.5%), 중동(369, +10.0%), 중남미(199, △6.5%), 아프리카(41, △27.9%), 오세아니아(291, +25.1%), 아시아(377, +61.0%)
(물량) 생산량이 증가했음에도 출하차질과 선박 일정으로 인한 선적 지연이 수출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 (현대기아) 화물연대 파업으로 카캐리어 운행이 일부 중단되어 완성차 운송에 차질 발생
* (르노코리아) 선박 일정으로 6월 수출물량 중 일부를 7월로 이월
차종별로는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이 없어 완성차 운송이 정상적으로 진행된 공장에서 생산된 경형만 유일하게 전년동월 대비 증가
* 차종별 증감률(전년동월比) : (경형)+10.6%, (소형)△3.3%, (중형)△5.2%, (대형)△27.3%, (SUV) △6.0%, (CDV) △36.6%, (PICKUP) △16.7%
(금액) 상대적으로 수출단가가 낮은 경형을 제외한 다른 차종의 수출물량이 축소되어 수출액이 감소하였으나,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의 수출호조로 수출액은 물량보다 적게 감소하여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상회
2.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4.1% 증가한 39,493대, 수출은 전년동월 대비 20.9% 증가한 37,156대로 내수·수출 모두 동월(6월) 중 최고 실적
(내수) 2022.2월 이후 5개월 연속 두 자릿수로 증가하며 하이브리드차의 최다 판매기록(25,443대)에 힘입어 역대 月 판매실적 3위 달성
* 역대 판매순위 : (1위) 2022.5월 41,004대, (2위) ’22.4월 39,624대, (3위) 2022.6월 39,493대
* 연료별 판매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25,443대(+37.1%), 전기차 12,173대(△7.3%),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970대(△55.1%), 수소차 907대(+20.8%)
한편, 국산차는 2019.12월 이후 지속 증가하여 내수 판매를 견인하고 있으나 수입차는 지난달에 이어 2개월 연속 마이너스 기록
* 국산차 28,553대(전년동월比 +46.1%), 수입차 10,940대(전년동월比 △27.3%)
국산차는 모든 차종이 전년동월 대비 두 자릿수로 증가하였고, 특히 하이브리드차는 전년도 신차효과 지속 등으로 2개월 연속 최고치 경신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6월) 10,913대 → (’22.6월) 18,727대(+71.6%)
* 국산 전기차 판매 : (2021.6월) 7,880대 → (’22.6월) 8,919대(+13.2%)
* 국산 수소차 판매 : (2021.6월) 751대 → (’22.6월) 907대(+20.8%)
수입차는 모든 차종이 전년동월 대비 두 자릿수로 감소
* 수입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6월) 7,647대 → (’22.6월) 6,716대(△12.2%)
* 수입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6월) 2,161대 → (’22.6월) 970대(△55.1%)
* 수입 전기차 판매 : (2021.6월) 5,247대 → (’22.6월) 3,254대(△38.0%)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20.9% 증가한 37,156대, 금액은 23.9% 증가한 11.1억불로 물량·금액 모두 18개월 연속 두 자릿수 이상 증가세 기록
(물량) 수소차를 제외한 모든 차종이 전년동월 대비 두 자릿수로 증가하여 전체 자동차 수출의 21.5%를 차지
* 연료별 수출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8,052대(+16.8%), 전기차 14,324대(+21.0%),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4,753대(+40.3%), 수소차 27대(△55.7%)
특히,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작년과 올해 수출 개시된 SUV 차종의 판매호조로 역대 2위 실적 기록(1위 : 2022.5월 5,201대)
* 싼타페 1,056대, 투싼 601대, 스포티지 550대, 쏘렌토 758대 등
(금액) 월 수출액 최초 10억불 돌파(2021.9월) 이후, 10개월 연속 10억불을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28.3%를 차지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 4.4억불(+19.1%), 전기수소차 5.2억불(+20.6%),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6억불(+56.1%),
3. 자동차 부품
2022.6월 자동차 부품 수출은 화물연대 운송거부 기간 동안 주요 항만 물동량 감소 등으로 인하여 전년동월 대비 3.8% 감소한 18.8억불
※ 2022.6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불, 전년동월比): 북미(748, +19.3%), EU(300, +45.7%), 기타유럽(59, △81.2%), 중동(73, +10.2%), 중남미(242, +17.5%), 아프리카(5, △19.4%), 오세아니아(9, △15.5%), 아시아(447, △14.1%)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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