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2년 5월 전월 대비 ‘에어컨’ 76.0% 가장 많이 증가

반응형

▲ 2022년 5월 소비자상담 요약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2년 5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5.8% 증가했다고 밝혔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유료)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5.8% 증가

2022년 5월 소비자상담은 44,868건으로 전월(42,413건) 대비 5.8%(2,455건) 증가했고, 전년 동월(45,992건) 대비 2.4%(1,124건) 감소했다.

■ 전월 대비 ‘에어컨’, ‘원피스’, ‘티셔츠’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에어컨’(76.0%)이 가장 많이 증가했고, ‘원피스’(65.7%), ‘티셔츠’(62.4%)가 뒤를 이었다.

‘에어컨’은 설치 후 작동이 되지 않아 교환을 요청하는 상담이 많았고 ‘원피스’, ‘티셔츠’는 배송 지연과 제품 하자 등을 이유로 환급을 요구하는 사례가 늘었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실손보험’(828.1%), ‘항공여객운송서비스’(118.0%), ‘신유형상품권’(76.5%)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실손보험’은 백내장 수술 후 보험금 지급이 보류되어 관련 내용을 문의하는 상담이 많았으며,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항공권을 취소하자 사업자가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는 사례가 다수를 차지했다. ‘신유형상품권’은 유효기간이 경과한 모바일상품권의 환급을 요청했으나 사업자가 거부하여 불만이 증가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유사투자자문’(1,692건)이 가장 많았으며 ‘헬스장’(1,378건), ‘이동전화서비스’(1,104건)가 뒤를 이었다.

■ 연령대는 40대(28.2%), 상담사유는 품질・A/S관련(24.8%)이 많아

연령대별로는 40대가 11,913건(28.2%)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11,725건(27.7%), 50대 8,872건(21.0%)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관련’이 11,133건(24.8%), ‘계약해제・위약금’ 10,325건(23.0%), ‘계약불이행’ 7,036건(15.7%)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 12,881건(28.7%), ‘전화권유판매’ 2,048건(4.6%), ‘방문판매’ 1,978건(4.4%)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2022년 5월 소비자 빅데이터 트렌드.hwp

 

출처 : 한국소비자원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