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동차
(총괄) 2022.4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 △5.3%, 내수 △11.1%, 수출대수 +12.4% (수출액 +6.1%)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
이번 달 국내 자동차산업은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이 확대되는 상황에도 생산·내수·수출 실적 대부분 전월 대비 증가세를 기록
(생산) 車반도체 수급난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에 따른 부품 공급차질과 조업일수 감소(△1일)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5.3% 감소한 306,462대
* 상해 등 주요 도시 봉쇄 조치로 ACU(Airbag Control Unit) 등 부품 공급 차질 발생
(내수) 친환경차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출고 적체 지속 및 역기저효과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1% 감소한 143,167대 판매
* 2021.4월 내수 판매대수(161,097대)는 동월(4月)간 역대 두 번째 기록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국산차) 완성차社 대부분 판매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월 대비 △11.2% 감소한 119,967대를 판매하였지만, 올해 월별 판매량은 증가세 시현
* (현대) 5.9만대(△15.4), (기아) 5만대(△2.0), (GM) 0.3만대(△46.1), (쌍용) 0.5만대(+45.8), (르노) 0.2만대(△57.4)
* (2022.1월) 93,963대 → (2월) 103,098대 → (3월) 111,065대 → (4월) 119,967대
(수입차) 스웨덴계를 제외한 모든 외국계 수입차들의 판매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10.6% 감소한 23,200대 판매
* 일본계 △16.6%, 미국계 △57.3%, 독일계 △3.5%, 스웨덴계 +41.9%, 영국계 △15.3%, 프랑스 △39.6%, 이탈리아 △29.7%
연료별로는 하이브리드·전기차의 비중 확대로 친환경차 내수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8.8%p 증가하였고, 판매 대수도 증가(+35.1%)
(수출)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2.4% 증가한 196,780대, 금액은 +6.1% 증가한 44.0억불로 1개월 만에 대수·금액 모두 플러스로 전환
(대수) 공급망 불안이 심화되는 상황에도 글로벌 시장 內 국내 브랜드의 친환경차 판매호조 등으로 코로나19 발생 이후 역대 2위 실적* 기록
* 코로나19 발생 이후 역대 최고 기록은 2020.3월 수출 실적(206,677대)
(금액) 수출 물량 증가 및 친환경차 수출 비중 확대 등에 힘입어 2021.3월 실적과 함께 코로나19 발생 이후 역대 최고 실적 달성
* 친환경차 수출비중 : (2021.4월) 19.5% → (2022.4월) 24.4%(4.9%p↑)
* 2021.3월 수출액은 이번 달과 동일한 44.0억불로 당시 2016.12월 이후 4년 3개월만 최고치 경신
지역별로는 중동 등 신흥시장으로의 수출은 증가하였으나, 우리나라 친환경차 수출 주요시장인 EU지역으로의 수출은 감소
※ 2022.4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불, 전년동월) : 북미(1,954, +1.0%), EU(782, △6.9%), 동유럽(286, △26.4%), 중동(345, +30.9%), 중남미(230, +23.4%), 아프리카(57, +15.9%),오세아니아(410, +55.9%), 아시아(323, +48.4%)
(연료별) 내연기관차의 비중이 크지만 친환경차 비중은 확대되고 있으며, 내연기관차 수출대수는 감소(△8.4%)한 반면 친환경차는 대폭 증가(+40.6%)
2. 친환경차
(내수) 3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57.7% 증가한 39,624대를 판매, 2개월 연속 역대 최다 판매실적 경신
연료별로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를 제외한 모든 차종이 증가하였는데, 특히 하이브리드차는 2개월 연속 최고치를 경신하며 내수판매를 견인
* 연료별 판매대수(증감률) : 하이브리드 24,677대(+38.0%), 전기 12,468대(+199.3%),플러그인하이브리드 1,185대(△34.6%), 수소 1,294대(+2.3%)
국산차는 전년 동월 대비 +83.6% 증가한 28,996대, 수입차는 +13.9% 증가한 10,628대로 국산차가 수입차보다 크게 증가
(국산차) 全차종의 최다 판매실적에 힘입어 2019.12월 이후 2년 5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기록 달성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4월) 10,797대 → (2022.4월) 16,760대(+55.2%)
* 국산 전기차 판매 : (2021.4월) 3,728대 → (2022.4월) 10,942대(+193.5%)
* 국산 수소차 판매 : (2021.4월) 1,265대 → (2022.4월) 1,294대(+2.3%)
(수입차) 하이브리드차(+11.8%), 전기차(+248.4%) 판매 호조에 힘입어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감소(△34.6%)했음에도 전년 동월 대비 증가
* 수입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4월) 7,082대 → (2022.4월) 7,917대(+11.8%)
* 수입 전기차 판매 : (2021.4월) 438대 → (2022.4월) 1,526대(+248.4%)
* 수입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4월) 1,811대 → (2022.4월) 1,185대(△34.6%)
(수출)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40.2% 증가한 47,953대, 금액은 +42.4% 증가한 13.2억불로 모두 16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실적 달성
(대수) 수소차를 제외한 全 차종이 전년 동월 대비 두 자릿수 증가하여 전체 승용차 수출의 25.3%를 차지, 이는 4대 중 1대는 친환경차 수출을 의미
* 연료별 수출대수(증감률) : 하이브리드 28,851대(+51.8%), 전기 15,069대(+28.1%),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027대(+21.7%), 수소 6대(△95.0%)
특히, 하이브리드차는 16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였는데, 작년에 출시된 스포티지(2,272대, 2021.7월)와 XM3(11,956대, +399.6%)등이 견인한 것으로 분석
(금액)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30.1%를 차지하며 8개월 연속 10억불을 상회하였고, 이는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한 하이브리드차로부터 기인
* 연료별 수출액(증감률) : 하이브리드 6.3억불(+54.3%),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3억불(+31.3%), 전기·수소 5.7억불(+33.7%)
또한, 하이브리드차 수출액은 최초로 6억불을 돌파, 2021.3월 이후 13개월 만에 전기·수소차(12.9%)보다 전체 자동차 수출액에서 큰 비중(14.2%) 차지
3. 자동차 부품
2022.4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친환경차 수요증가에 따른 관련 부품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에 따른 현지 공장 가동중단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4.8% 감소한 19.4억불 기록
※ 2022.4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불, 전년 동월) : 북미(727, +19.4%), EU(280, △25.8%), 동유럽(63, △62.4%), 중동(81, +7.6%), 중남미(245, +19.4%), 아프리카(6, +2.3%),오세아니아(10, △14.9%), 아시아(501, △15.0%) 등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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