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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2년 10월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전기매트류’ 280.0% 가장 많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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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10월 소비자상담 요약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2년 10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4.6% 증가했다고 밝혔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4.6% 증가

2022년 10월 소비자상담은 49,488건으로 전월(47,299건) 대비 4.6%(2,189건), 전년 동월(45,899건) 대비 7.8%(3,589건) 증가했다.

■ 전월 대비 ‘전기매트류’, ‘코트’, ‘점퍼・재킷류’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전기매트류’(280.0%)가 가장 많이 증가했고, ‘코트’(256.5%), ‘점퍼‧재킷류’(200.3%)가 뒤를 이었다.

‘전기매트류’는 온열기능 미흡으로 무상수리와 환급을 요청하는 사례가 많았으며, ‘코트’ 및 ‘점퍼・재킷류’는 배송 지연과 환급 불이행 관련 상담이 급증했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봉지면’(21,820.0%), ‘화장품세트’(905.3%), ‘쌀’ (500.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봉지면’, ‘쌀’, ‘각종식품류’ 품목 모두 제품   자체의 문제보다는 온라인쇼핑몰 ‘스타일브이’의 피해다발품목(피해예방주의보 발령, ’22.9.2.)으로 물품 미배송 및 환급을 지연한 경우에 대한 상담이 늘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봉지면’(2,192건)이 가장 많았으며, ‘의류・섬유’(1,817건), ‘이동전화서비스’(1,082건)이 뒤를 이었다.

■ 연령대는 40대(28.9%), 상담사유는 계약불이행(23.1%)이 많아

연령대별로는 40대가 13,501건(28.9%)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12,996건(27.8%), 50대 9,383건(20.1%)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계약불이행’이 11,424건(23.1%), ‘품질・A/S 관련’ 11,212건(22.7%), ‘계약해제・위약금’ 10,065건(20.3%)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 20,058건(40.5%), ‘방문판매’ 1,679건(3.4%), ‘전화권유판매’ 1,561건(3.2%)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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