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분기 승용차 수출액은 109억 달러, 수입액은 3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수출액은 0.6% 감소, 수입액은 4.6% 증가
수출대수는 52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8.3% 감소, 수입대수는 7만 대로 3.1% 감소
1. 수출
주요 수출 대상국(금액기준)은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순으로
호주(18.2%)·영국(45.7%)·프랑스(15.8%)·이스라엘(80.4%)·사우디(29.9%) 등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
미국(△1.5%)·캐나다(△17.2%)·독일(△18.0%)·러시아(△37.7%)·스페인(△16.1%) 등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
1분기 승용차 수출 감소에도, 친환경 승용차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8.3% 증가한 36억 달러로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실적을 기록
* (2020.4Q) 21.2 억달러 → (2021.1Q) 24.2 → (2Q) 27.0 → (3Q) 28.4 → (4Q) 36.7 → (2022.1Q) 35.9
* 하이브리드(12.8억 달러, 비중 11.7%), 플러그인하이브리드(4.0, 3.7%), 전기차(19.1, 17.4%)
코로나19, 차량 반도체 수급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어려운 여건에도 친환경 승용차 수출비중은 지속적으로 확대 추세
* 친환경차 수출액 비중(%) :(2021.1Q)22.0→(2Q)25.1→(3Q)29.3→ (4Q) 32.7→ (2022.1Q) 32.8
미국(186.5%)·영국(46.3%)·프랑스(15.7%)·캐나다(10.1%)·이스라엘(112.4%) 등의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
2. 수입
주요 수입 대상국(금액기준)은 독일, 미국, 일본, 슬로바키아 순으로
독일(28.2%)·영국(82.9%)·중국(146.7%) 등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 미국(△15.3%)·일본(△14.0%)·슬로바키아(△1.2%) 등은 감소
수입은 친환경차(전년 동기 대비 30.8% 증가), 대형 경유차(88.3%), 중형 경유차(39.7%) 위주로 증가
* 친환경차(수입비중 44.8%), 대형 경유차(8.2%), 중형 경유차(5.7%)
1분기 친환경차 수입액은 13.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0.8% 증가하며 전체 승용차 수입 증가를 주도
* 하이브리드(9.2억 달러, 비중 30.5%), 플러그인하이브리드(1.6, 5.2%), 전기차(2.7, 9.1%)
3. 수출입 단가
승용차 수출 평균단가(대당)는 전년 동기 대비 8.4% 상승한 20,979달러, 수입 평균단가는 전년 동기 대비 8.0% 상승한 44,817달러
수출에서 친환경차 단가는 전년 동기 대비 4.5% 상승한 29,104달러로 ’18.1분기부터 17분기 연속 상승
* 하이브리드(22,068달러, △6.3%), 플러그인하이브리드(28,559달러, △5.6%), 전기차(37,203달러, 11.7%)
대형 휘발유차량[전년 동기 대비 12.7%(28,526 달러)] 및 중형 휘발유차량[7.9%(16,503 달러)] 역시 상승하며 전체 수출단가 상승에 영향
수입에서는 친환경 차량이 전년 동기 대비 11.4%(50,086 달러), 대형 휘발유차량 9.9%(60,280 달러), 대형 경유차량 5.5%(81,340 달러) 등 단가 상승으로 전체 승용차 수입 단가 상승
※ 관세청 성질별 분류체계에 따른 구분으로, 신차만 집계함
출처 : 관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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