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동차
2021년 9월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은 △33.0%, 내수는 △29.7%, 수출은 △20.7% 감소(수출액은 △6.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국내 자동차산업은 차량용반도체 수급차질에도 지난 8개월 연속 수출이 증가(금액 기준)하는 등 호조세를 시현하였으나, 이번 달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차질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추석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4일) 영향이 겹치면서 생산 및 수출이 감소
(생산) 차량용 반도체 수급차질에 따른 일부 공장 휴업*과 추석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4일) 등으로 △33.1% 감소한 229,423대
* (현대) 울산4공장 1라인 9.13~14, 2라인 13~17, 아산공장 9.9~9.10, 9.15~17 / (기아) 광명공장 9.16~17 / (GM) 부평1·2공장, 창원공장 9월 1~4주 휴업 및 감산 운영 등
말레이 등 동남아 내 차량용반도체 공급병목현상 심화, 추석연휴 주간전체 휴무로 조업일수까지 감소하면서 생산실적이 전반적으로 저조
* 현대·기아, 한국지엠(3사 국내생산 비중: 90% 이상)은 추석연휴 주간 전체 휴무
반면, 르노삼성은 XM3(하이브리드 포함)의 유럽 수출 호조세가 생산 증가를 견인하며 타업체 대비 유일한 증가세 시현
* 생산대수 증감률(%): 현대 △30.4, 기아 △28.6, 한국지엠 △69.5, 쌍용 △39.9, 르노삼성 +20.4
한편, 주요 자동차 생산국가 비교시 한국은 2021.8월 누적기준 5위로 상승(2021.7월 누적기준 6위)
* 2021.1~8월 글로벌 생산대수 : 중국 1,616만대, 미국 622만대, 일본 542만대, 인도 283만대, 한국 235만대, 독일 229만대 순
(내수) 추석 연휴에 따른 영업일수 감소와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에 따른 출고 적체 현상 심화 등으로 △29.7% 감소한 113,932대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이번 달은 아반떼가 9월 베스트 셀링카 1위를 기록
(국산차) 신차 호조세에도 불구하고 출고 적체 현상 심화 및 전반적인 내수물량 감소 등으로 △33.8% 감소한 91,247대
(수입차) 독일계(BMW, 아우디), 미국계(포드, 링컨) 등의 판매 감소로 금년 최초로 △7.0% 감소세(22,685대) 시현
* 판매 증감률 : BMW △6.3%, Audi △54.5%, 벤츠 +4.8%, 포드 △55.1%, 도요타 △14.7% 등
(수출) 국내 브랜드의 글로벌 점유율 상승 및 친환경차 수출 확대(+31.3%)에도, 조업일수 감소 영향 등으로 대수는 △20.7% 감소한 151,689대
* 주요 글로벌 시장 내 국내 브랜드 점유율
[미국] (2020.9) 8.3% → (2021.9) 11.1%(2.8%p↑) / [유럽] (2020.8) 8.3% → (2021.9) 10.1%(1.8%p↑)
* 친환경차 수출 현황 : 2020.9월 2.7만대 → 2021.9월 3.5만대(+31.3%), 역대 최고
하이브리드 16,932대(34.6%↑), 플러그인하이브리드 3,987대(163.9%↑), 전기차 13,889대(12.4%↑)
한편, 친환경차는 전기차 수출 호조세로 31.3% 증가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23.8% 차지하며 대폭 확대 → 월간 역대 최고 비중 기록
* 친환경차 수출대수비중: (2019.9월) 15.0% → (2020.9월) 14.4% → (2021.9월) 23.8%(9.4%p↑)
수출금액은 △6.1% 소폭 감소한 35.6억불 기록, 수출품목의 고부가치화(내연기관→친환경차)에 따른 수출단가 상승으로 대수 대비 상대적으로 적게 감소
이는 친환경차 주력 수출시장인 유럽에서의 수출 호조세와 친환경차 수출 비중 대폭 확대가 수출금액 감소폭 완화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
※ 2021.9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330, △30.4%), EU(790, 41.8%), 동유럽(449, 18.6%), 중동(314, △4.0%), 중남미(181, 39.6%), 아프리카(45, 38.6%), 오세아니아(224, △1.8%), 아시아(222, △0.5%)
* 수출비중 : [친환경차] (2020.9) 14.4% → (2021.9) 23.8%(9.4%p↑), 역대 최고
[전기차] (2020.9) 6.7% → (2021.9) 9.5%(2.8%p↑)
업체별로는 쌍용·르노삼성은 주력모델 수출 확대로 증가하였으나, 현대·기아·한국지엠은 생산차질 영향 등으로 감소
* 수출대수 증감률(%): 현대 △11.8, 기아 △19.2, 한국지엠 △73.4, 쌍용 +28.6, 르노삼성 +612.5
특히 르노삼성은 닛산로그 수출 중단 여파 등으로 그간 수출실적이 부진 하였으나 XM3(HEV 포함) 호조세로 2년 만에 월 수출대수 1만대를 기록
모델별로는 코나가 견조한 호조세를 시현하며 최고 수출 기록
또한 이번 달은 XM3(하이브리드 포함) 유럽 수출 호조세에 힘입어 처음으로 월간 수출 모델 TOP 5에 선정
2.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대비 24.8% 증가한 30,428대, 수출은 전년동월 대비 31.3% 증가한 34,823대로 9개월 연속 내수 및 수출 모두 상승
내수, 수출 모두 2021.9월 누적 판매대수가 2020년 연간 누적 판매대수를 뛰어 넘으며 확산세를 이어가고 있음
* 친환경차 누적 내수판매·수출대수 현황 :
[내수] (20년) 227,089대 → (2021.1~9월) 250,251대 / [수출] (20년) 271,327대 → (2021.1~9월) 278,954대
(내수) 20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내수판매비중 역대 최고 기록
친환경차 내수판매 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26.7%(11.7%p↑) 차지하며 1개월 만에 월간 역대 최다 판매 비중 경신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2019.9월) 7.1% → (2020.9월) 15.0% → (2021.9월) 26.7%(11.7%p↑)
(국산차) 전기차(+73.4%), 수소차(+43.9%) 판매 호조로 8.6% 증가한 20,113대로 3개월 연속 2만대를 상회하며 전체 내수판매 증가를 견인
* 2021.9월 국산차 판매순위: 1위 아이오닉5 EV 2,983대 > 2위 EV6 2,654대 > 3위 쏘렌토 HEV 2,320대 > 4위 그랜저 HEV 1,923대 > 5위 K8 HEV 1,632대
(수입차) 전기차(+13.6%), 하이브리드(+81.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306.6%) 판매호조로 76.2% 증가한 10,315대
연료별로는 전기차가 53.8%, 하이브리드차가 1.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가 306.6%, 수소차가 103.7% 증가하며 모두 상승
* 연료별 판매대수: 하이브리드 16,803대(1.5%↑),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204대(306.6%↑), 전기차 10,4832대(53.8%↑), 수소차 939대(103.7%↑)
특히 전기차는 1만대 판매되며 2021.9월 누적 내수판매 대수 20만대 돌파, 전체 자동차 내수판매 중 전기차 판매비중은 9.2%로 역대 최고 기록 달성
이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한 신규차종*의 호조세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E-GMP 기반 전기차 판매대수 : 아이오닉5 EV 2,983대, EV 6 2,654대
(수출) 대수는 31.3% 증가한 34,823대, 수출금액은 +46.8% 증가하며 최초 10억불 돌파(10.4억불) → 역대 최다 수출대수·금액 달성
이번 달은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출증가로 월간 역대 최다 수출 대수 달성
* 연료별 수출대수: 하이브리드 16,932대(34.6%↑), 플러그인하이브리드 3,982대(163.9%↑, 역대 최고), 전기차 13,889대(12.4%↑, 역대 최고), 수소차 20대(△71.4%)
특히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차 수출대수가 월간 최다 수출을 기록하며 전체 수출대수 증가에 크게 기여
증가요인으로는 아이오닉 5 EV, EV6 수출 호조세와 쏘렌토 PHEV(2021.9~) 수출개시 등 최근 신차효과가 적극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분석
수출금액은 46.8% 증가한 10.4억불 달성, 최초 10억불을 돌파하며 친환경차 월 수출금액 최고 기록 달성
* 2020.9월 7.1억불 → 2021.9월 10.4억불(+46.8%)
전기·수소차 14.8%(5.3억불), 하이브리드 11.1%(3.9억불), PHEV 3.5%(1.2억불)
특히 전기·수소차 수출금액이 신차효과에 힘입어 최초로 5억불을 돌파하며 전체 친환경차 수출금액 상승에 크게 기여
* 전기·수소차 수출액 증가율(백만달러, %): (2020.9) 400(+100) → (2021.9) 528(+31.9)
친환경차 수출은 전체 자동차 수출의 23.8%, 수출금액의 29.4% 차지, 대수·금액 모두 월간 역대 최다 비중 기록
* 친환경차 수출대수비중: (2019.9월) 15.0% → (2020.9월) 14.4% → (2021.9월) 23.8%(9.4%p↑)
* 친환경차 수출금액비중: (2019.9월) 17.7% → (2020.9월) 18.8% → (2021.9월) 29.4%(10.6%p↑)
3. 자동차 부품
2021.9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심화되면서 해외 현지공장의 생산량이 감소세를 보임에 따라 자동차부품 수요도 함께 감소하여 전년동월비 △5.1% 감소한 18.5억불
* 2021.9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 : 북미(560, △8.7%), EU(354, △12.0%), 중동(63, 6.0%), 중남미(202, △5.8%), 아시아(475, △3.7%), 동유럽(185, 18.8%), 아프리카(6, 3.1%), 오세아니아(8, △14.6%)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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