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1년 8월 온라인쇼핑 전년동월대비 16.8% 증가 15조 7,690억원

반응형

▲ 2021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1년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6.8% 증가한 15조 7,690억원이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2.8% 증가한 11조 4,585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6%,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1%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2.7%로 전년동월(69.1%)에 비해 3.6%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1년 8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32.9%)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28.5%), 식품(31.2%)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4.8%) 등에서 증가했으나, 패션(-10.7%), 가전(-7.1%) 등에서 감소

2021년 8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5.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44.3%), 음·식료품(30.8%), 가전·전자·통신기기(13.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5.7%)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18.6%), 가전·전자·통신기기(-9.6%) 등에서 감소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1년 8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42.8%)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2.6%), 식품(32.5%)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4.7%)에서 증가했으나, 패션(-7.7%), 가전(-6.5%) 등에서 감소

2021년 8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2.6%)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48.2%), 음·식료품(29.8%), 가전·전자·통신기기(20.1%)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3.6%)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17.1%), 가전·전자·통신기기(-9.1%) 등에서 감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1년 8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6%), 이쿠폰서비스(87.4%), 아동·유아용품(83.1%)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9.9%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24.4%p), 문화 및 레저서비스(8.9%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0.9%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6.9%p), 컴퓨터 및 주변기기(2.2%p) 등에서 상승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1년 8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8.7% 증가한 9조 9,149억원을, 전문몰은 33.8% 증가한 5조 8,541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5.1% 감소, 전문몰은 2.1% 증가

2021년 8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0.8% 증가한 11조 9,818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5.9% 증가한 3조 7,872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1%,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 각각 감소

 

2021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hwp

 

출처 : 통계청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