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1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2.9% 상승

반응형

▲ 매출 증감률(%) 추이 및 업태별 매출 구성비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8.8%)과 온라인 부문(17.6%)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2.9% 상승

(오프라인, 8.8%)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에 가정의 달을 맞아 선물 구매가 늘면서 매출이 증가

(온라인, 17.6%) 식품·패션의 비대면 구매 확산과 가전 렌탈·음식배달 등 서비스 부문 급성장에 따라 두 자리 수 매출 신장이 지속

(상품군별 매출)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매출 증가폭은 해외유명브랜드(36.6%), 서비스/기타(23.1%), 식품(16.7%) 순임

(오프라인) 해외여행에 대한 제약으로 해외유명브랜드(36.6%)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코로나19로 부진했던 아동/스포츠(13.4%)·식품(10.6%) 매출도 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7.1%) 매출은 감소

(온라인) 가전 렌탈·음식배달 등 서비스/기타(61.1%)의 매출이 지난달에 이어 크게 증가하고 식품(32.9%)·가전/문화(9.7%)의 매출도 증가하였으나 아동/스포츠(△5.4%) 매출은 4개월 연속 감소

(구매건수‧구매단가) 매출이 증가한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은 구매건수와 단가가 동반 상승하였으나 SSM는 구매건수가 감소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45.9% → 47.9%, 2.0%p)은 늘고, 오프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54.1% → 52.1%, △2.0%p)은 줄어듦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0.9%p)의 매출 비중은 확대되었으나 다른 업태(대형마트 △1.1%p, 편의점 △1.3%p, SSM △0.4%p)의 매출 비중은 축소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① 오프라인 유통업체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심리의 회복에 가정의 달 선물 구매가 증가해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의 매출이 모두 늘면서 SSM 매출의 소폭 감소에도 전체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8.8% 증가

(대형마트, 5.6%) 비중이 큰 식품군(15.2%)의 매출 호조에 따라 잡화(△15.2%)·의류(△11.9%) 등 비식품군의 부진에도 매출이 증가

(백화점, 19.1%) 해외유명브랜드(36.6%)와 가정용품(20.4%)을 중심으로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늘어 두 자릿수 성장 지속

(편의점, 4.6%) 근거리·소량구매 경향의 확산에 따라 음료 등 가공식품(9.9%), 잡화(5.3%), 즉석/신선식품(1.7%) 등 대부분 품목의 매출이 증가

(준대규모점포(SSM), △2.2%) 비식품군(일상용품 △14.1%, 생활잡화 △10.3%)의 매출 하락이 지속되고, 식품군(신선/조리 △3.6%, 농수축산 △0.5%, 가공 0.2%)의 판매도 소폭 줄어 매출이 감소

(점포당 매출) 매출이 증가한 백화점·대형마트와 점포수가 줄어든 SSM의 점포당 매출은 상승하고, 점포수가 늘어난 편의점의 점포당 매출은 하락

② 온라인 유통업체

전자·생활용품 렌탈 서비스·음식배달 등의 온라인 주문이 확산되고 온라인 장보기가 보편화되면서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17.6% 상승

가전 등 렌탈·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기타(61.1%) 상품군의 매출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식품(32.9%)·화장품(19.4%)·가전/전자(10.2%) 등도 판매 호조를 보이는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

백화점·대형마트 등으로 구매채널이 이동한 아동/유아(△4.9%), 스포츠(△6.0%)의 매출은 지난달에 이어 감소

< 매출동향 조사대상>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2021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hwp
0.22MB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 보급형홈페이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