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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1년 11월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코트’ 상담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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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11월 소비자상담 요약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1년 11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7.2% 증가했다고 밝혔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유료)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7.2% 증가

2021년 11월 소비자상담은 53,772건으로 전월(45,899건) 대비 17.2%(7,873건) 증가했고, 전년 동월(57,890건) 대비 7.1%(4,118건) 감소했다.

■ 전월 대비 ‘코트’, ‘점퍼·재킷류’, ‘헬스장’ 상담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코트’가 143.4%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점퍼·재킷류’(92.0%), ‘헬스장’(79.8%)이 뒤를 이었다. 

‘코트’는 소비자의 반품 요청에 대한 사업자의 청약철회 거부 관련 상담이 다발했으며, 패딩 등이 포함된 ‘점퍼·재킷류’는 충전재 빠짐, 뭉침 현상 등 품질 불량 문의가 급증했다. ‘헬스장’은 계약 중도해지에 따른 위약금 과다 청구 불만이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신유형상품권’(156.2%), ‘각종 공연관람’(111.4%), ‘자동차보험’(42.4%)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신유형상품권’은 사용처 축소 등에 따른 환급 지연 관련 상담이 대다수였으며, ‘각종 공연관람’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공연이 취소되어 불만을 제기하는 사례가 많았다. ‘자동차보험’은 과도하게 할증된 보험료, 직원의 불성실한 업무 처리 등에 대한 상담이 주를 이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유사투자자문’이 4,16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헬스장’(1,757건), ‘이동전화서비스’(1,292건)가 뒤를 이었다.

■ 연령대는 40대(28.1%), 상담사유는 품질‧A/S 관련(25.7%)이 많아

연령대별로는 40대가 14,340건(28.1%)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14,205건(27.8%), 50대 10,395건(20.3%) 순이었다.

* 연령대 확인이 가능한 51,129건을 분석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 관련’(13,824건, 25.7%), ‘계약해제·위약금’(13,334건, 24.8%), ‘계약불이행’(7,240건, 13.5%)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14,232건, 26.5%), ‘전화권유판매’(3,915건, 7.3%), ‘방문판매’(1,868건, 3.5%)의 비중이 높았다.

 

2021년 11월 소비자 빅데이터 트렌드.hwp

 

출처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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