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1년 10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2.8% 감소했다고 밝혔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2.8% 감소
2021년 10월 소비자상담은 45,779건으로 전월(52,518건) 대비 12.8%(6,739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50,046건) 대비 8.5%(4,267건) 감소했다.
■ 전월 대비 ‘전기매트류’, ‘각종 공연관람’, ‘점퍼·재킷류’ 상담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전기매트류’가 226.8%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각종 공연관람’(129.7%), ‘점퍼·재킷류’(125.7%)가 뒤를 이었다.
‘전기매트류’는 온도조절 불량, 소음 문제 등 기능 하자 관련 문의가 많았으며, ‘각종 공연관람’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공연이 취소됐으나 환급이 지연되어 불만을 제기하는 상담이 늘었다. ‘점퍼·재킷류’는 봉제 불량, 충전재 빠짐 등 품질 관련 불만이 주를 이뤘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각종 공연관람’(640.0%), ‘신유형상품권’(155.1%), ‘피부과’(45.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신유형상품권’은 사용처 축소 등에 따른 환급 지연 관련 불만이 대다수였으며, ‘피부과’는 시술 후 부작용 및 선납진료비 중도해지 관련 상담이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유사투자자문’이 3,23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동전화서비스’(1,318건), ‘헬스장’(974건)이 뒤를 이었다.
■ 연령대는 40대(28.0%), 상담사유는 품질‧A/S 관련(26.0%)이 많아
연령대별로는 40대가 12,184건(28.0%)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12,111건(27.8%), 50대 8,828건(20.3%) 순이었다.
* 연령대 확인이 가능한 43,596건을 분석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 관련’(11,898건, 26.0%), ‘계약해제·위약금’(10,752건, 23.5%), ‘계약불이행’(6,330건, 13.8%)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12,649건, 27.6%), ‘전화권유판매’(3,123건, 6.8%), ‘방문판매’(1,396건, 3.0%)의 비중이 높았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자산관리공사, 11월 22~24일 1,545억원 규모 731건 공매 (0) | 2021.11.20 |
---|---|
해외직구, 특정 이메일 사용 사기의심 사이트 소비자피해 주의 (0) | 2021.11.17 |
한국자산관리공사, 11월 15~17일 2,478억원 규모 1,075건 공매 (0) | 2021.11.13 |
2021년 11월1~10일 수출 183억 달러, 전년동기대비 29.3% 증가 (0) | 2021.11.12 |
2021년 10월 ICT 수출 112.3억불, 수입 121.1억불, 수지 78.1억불 흑자 (0) | 2021.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