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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1년 1월 온라인쇼핑 전년동월대비 22.4% 증가 15조 623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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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1년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2.4% 증가한 15조 623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9.2% 증가한 10조 6,192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1% 각각 하락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0.5%로 전년동월(66.8%)에 비해 3.7%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1년 1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3.2%)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59.2%), 식품(53.2%)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9.6%) 등에서 증가했으나, 패션(-17.1%), 생활(-7.7%) 등에서 감소

 

2021년 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79.6%), 여행 및 교통서비스(-68.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90.3%), 가전·전자·통신기기(65.3%), 음·식료품(53.1%)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7.8%)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8.0%), 음식서비스(-7.9%) 등에서 감소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1년 1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8.9%)에서 감소했으나, 가전(64.4%), 식품(62.1%)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8.8%) 등에서 증가했으나, 패션(-17.0%), 생활(-5.0%) 등에서 감소

 

2021년 1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58.3%), 화장품(-23.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96.1%), 가전·전자·통신기기(71.5%), 음·식료품(59.5%)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7.6%)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3.5%), 음식서비스(-7.3%) 등에서 감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1년 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6.6%), e쿠폰서비스(87.2%), 여행 및 교통서비스(81.4%)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1.7%p) 등에서 하락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9.3%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3.7%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화장품(-1.8%p) 등에서 하락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9.7%p), 문화 및 레저서비스(4.7%p) 등에서 상승

 

2.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1년 1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25.9% 증가한 10조 1,625억원을, 전문몰은 15.6% 증가한 4조 8,997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4.1%, 전문몰은 7.4% 각각 감소

 

2021년 1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34.6% 증가한 11조 1,413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7% 감소한 3조 9,210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6.1%,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7% 각각 감소

 

2021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hwp
2.73MB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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