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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2020년 7월 자동차산업 전년동월대비 내수 8.9% 증가 164,539대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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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7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2020년 7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3.8%, 수출 △11.7% 감소, 내수는 +8.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생산) 글로벌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내수 증가세 유지와 수출 감소세 완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8% 감소한 345,711대 생산

 

* 생산감소 : (4월)△8.2만대(△22.2%)→(5월)△13.5만대(△36.9%)→(6월)△3.6만대(△10.7%)→(7월)△1.4만대(△3.8%)

 

(내수) 신차 및 인기차종 판매호조세 지속으로 8.9% 증가한 164,539대 판매, 특히 국산차 판매호조로 5개월 연속 증가세 견인

 

* 내수증가율 : (3월) +10.1% → (4월) +8.0% → (5월) +9.7% → (6월) +42.0%  → (7월) +8.9%

 

(국산차) 최근 다양한 신차출시에 따른 판매호조, 업계별 특별할인 및 할부혜택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5% 증가한 143,038대 판매

 

* 주요신차 판매대수(7월) : 아반떼(11,037), 쏘렌토(9,488), G80(6,504)

 

(수입차) 독일계 브랜드는 판매 증가했으나, 일본계 브랜드가 크게 부진(△39.6%)하여 전년동월 대비 △0.7% 감소한 21,501대 판매

 

* 일본계(전년동월, %) : (2020.1월)△64.8→(2월)△52.5→(3월)△67.8→(4월)△64.4→(5월)△62.1→(6월)△30.7→(7월)△39.6 / (토요타)△21.8, (렉서스)△26.1, (닛산) △100(재고없음), (인피니티) 111.8(재고정리)

 

* 독일계 브랜드는 신차효과(A6, Q7, Q8, 티구안 등) 및 아우디의 기저효과(2019.7월 2대 판매, 신차출시를 위한 일시적 판매모델 공백)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1.7% 증가

 

(수출) 코로나19 영향 지속 등으로 11.7% 감소한 181,362대 수출되었으나, 북미 판매의 증가세 전환 및 유럽시장의 회복세 등으로 급감세 완화

 

※ 2020.7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2,049, 20.1%), EU(693, △6.3%), 동유럽(231, △20.1%), 중동(184, △50.8%), 중남미(49, △71.8%), 아프리카(44, △49.2%), 오세아니아(238, △12.3%), 아시아(170, △3.5%)

 

고부가가치 차량인 친환경차·SUV 수출비중 증가로 수출금액(36.6억불)은 수출대수(△11.7%) 보다 적게 감소(△4.2%)

 

* 수출비중: [친환경차] (2019.7월) 11.9% → (2020.7월) 15.1%(3.2%p↑)

 

[SUV] (2019.7월) 59.4% → (2020.7월) 76.8%(17.4%p↑)

 

수출대수과 금액 모두 감소폭이 2개월 연속 경감되는 회복세 시현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39.3% 증가한 17,360대, 수출은  12.5% 증가한 27,468대 판매

 

(내수) 하이브리드(+62.1%), 플러그인하이브리드(+79.3%), 수소차(+98.9%) 판매호조 등으로 전체로는 전년동월 대비 39.3% 증가한 17,360대 판매

 

친환경차 내수판매는 6개월 연속 증가세이며, 전체 내수판매 대비 친환경차 판매비중도 함께 매월 증가세 시현

 

* 친환경차 판매비중 : (2019.7월) 9.5% → (2020.7월) 12.0%(2.5%p↑)

 

친환경차 내수판매 중 하이브리드(HEV)가 78%를 차지하였으며, 특히 쏘렌토HEV 신차효과, 그랜저HEV 판매호조 등 국산 HEV 판매급증(72.0%↑)이 친환경차 판매증가를 견인

 

* 국산HEV(판매대수) : (2019.7월) 6,328대 → (2020.7월) 10,881대 (+72.0%↑)

 

(수출) 전기차(105.1%↑)와 수소차(23.9%↑)의 판매호조 등으로 친환경차 전체로는 전년동월 대비 12.5% 증가한 27,468대 수출

 

특히 전기차는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 코나EV, 니로EV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연속 36개월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

 

* 전기차 : (2018.7) 2,489대 → (2019.7) 6,100대(145.1%↑) → (2020.7) 12,511대(105.1%↑)

* 코나EV(99.8%↑), 쏘울EV(61.1%↑), 니로EV(304.4%↑)

 

2020. 7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재고소진을 위한 현지 완성차사의 생산량 조정 및 신흥시장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7.7% 감소한 14.8억불 기록하였으나, 차부품의 수출 감소세도 회복 중

 

* 수출감소(전년동월) : (2020.4월)△10.1억불(△49.6%)→(2020.5월)△13.0억불(△66.7%)→(2020.6월)△7.7억불(△45.1%)→(2020.7월)△5.7억불(△27.7%)

 

* 2020.7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583, △26.0%), EU(240, △37.2%), 동유럽(192, 8.4%), 중동(62, △38.1%), 중남미(39, △63.3%), 아프리카(13, △32.6%), 오세아니아(7, △38.7%), 아시아(345, △27.1%)

 

2020년 7월 자동차산업 동향.hwp
0.79MB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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