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3.1% 증가한 12조 7,221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1.0% 증가한 8조 6,944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5%,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3%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8.3%로 전년동월(63.9%)에 비해 4.4%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0년 5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3.3%)에서 감소했으나, 생활(37.5%), 식품(37.3%)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4.6%)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8.6%), 서비스(8.1%) 등에서 증가
2020년 5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72.1%), 여행 및 교통서비스(-61.6%)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77.5%), 생활용품(38.0%), 음·식료품(33.1%)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농축수산물(-10.9%), 컴퓨터 및 주변기기(-8.5%)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26.1%), 가전·전자·통신기기(15.5%), 의복(15.0%)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0년 5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식품(48.9%), 생활(46.2%), 가전(34.3%)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2.6%)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4.8%), 서비스(7.3%) 등에서 증가
2020년 5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69.7%), 여행 및 교통서비스(-50.2%), 화장품(-30.8%)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77.7%), 생활용품(45.6%), 음·식료품(45.1%)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12.7%), 농축수산물(-6.2%)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21.7%), 여행 및 교통서비스(26.3%), 의복(18.0%)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0년 5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3.7%), e쿠폰서비스(87.2%), 가방(79.0%)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6.2%p) 등에서 하락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7.8%p), 기타(11.0%p), 사무·문구(9.1%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서적(-2.6%p) 등에서 하락했으나, 기타(6.0%p), 화장품(5.7%p), 농축수산물(3.7%p) 등에서 상승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0년 5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6.4% 증가한 8조 7,717억원을, 전문몰은 6.2% 증가한 3조 9,50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5.2%, 전문몰은 6.3% 각각 증가
2020년 5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3.8% 증가한 9조 4,42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9.6% 감소한 3조 2,792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6.7%,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2% 각각 증가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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