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1.8% 증가한 12조 5,825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19.2% 증가한 8조 4,67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5%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7.3%로 전년동월(63.1%)에 비해 4.2%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0년 3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20.0%) 등에서 감소했으나, 식품(66.1%), 생활(49.0%)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서비스(-13.9%) 등에서 감소했으나, 생활(13.9%), 식품(11.2%), 패션(9.2%) 등에서 증가
2020년 3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88.9%), 여행 및 교통서비스(-73.4%)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75.8%), 음·식료품(59.4%), 생활용품(46.9%)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기타서비스(-54.7%), 여행 및 교통서비스(-49.7%)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25.1%), 음·식료품(10.5%), 음식서비스(10.3%)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0년 3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패션(-2.9%), 서비스(-0.8%)에서 감소했으나, 식품(78.4%), 생활(52.5%)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서비스(-8.1%) 등에서 감소했으나, 식품(13.5%), 생활(12.4%) 등에서 증가
2020년 3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87.2%), 여행 및 교통서비스(-68.6%), 화장품(-26.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84.2%), 음·식료품(71.1%), 생활용품(56.6%)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46.0%), 화장품(-27.6%)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26.2%), 음·식료품(11.2%), 음식서비스(10.7%)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0년 3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4.7%), e쿠폰서비스(86.4%), 아동·유아용품(79.0%)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8.3%p), 화장품(-13.9%p) 등에서 하락했으나, 기타(15.2%p), 여행 및 교통서비스(10.6%p), 사무·문구(10.5%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5.4%p), 농축수산물(4.9%p) 등에서 상승했으나, 화장품(-13.3%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1%p) 등에서 하락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0년 3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6.2% 증가한 8조 7,965억원을, 전문몰은 2.7% 증가한 3조 7,860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6.0%, 전문몰은 3.7% 각각 증가
2020년 3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3.0% 증가한 9조 2,040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6% 감소한 3조 3,785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7.9%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2% 감소
출처: 통계청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 재정지원사업 참여기업 2차 공개모집 (0) | 2020.05.10 |
---|---|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 특허출원 건수 큰 증가세 (0) | 2020.05.09 |
2020년 4월 수출 전년 동기 대비 24.3% 감소한 369억 달러 (0) | 2020.05.04 |
2020년 4월 소비자물가 지수, 전년동월대비 0.1% 상승 (0) | 2020.05.04 |
드라이브 스루 장터, 시중 판매가 대비 평균 10~30% 할인 (0) | 2020.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