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0년 3월 온라인쇼핑 전년동월대비 11.8% 증가 12조 5,825억원

반응형

▲ 2020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0년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1.8% 증가한 12조 5,825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19.2% 증가한 8조 4,67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5%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7.3%로 전년동월(63.1%)에 비해 4.2%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0년 3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20.0%) 등에서 감소했으나, 식품(66.1%), 생활(49.0%)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서비스(-13.9%) 등에서 감소했으나, 생활(13.9%), 식품(11.2%), 패션(9.2%) 등에서 증가


2020년 3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88.9%), 여행 및 교통서비스(-73.4%)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75.8%), 음·식료품(59.4%), 생활용품(46.9%)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기타서비스(-54.7%), 여행 및 교통서비스(-49.7%)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25.1%), 음·식료품(10.5%), 음식서비스(10.3%)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0년 3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패션(-2.9%), 서비스(-0.8%)에서 감소했으나, 식품(78.4%), 생활(52.5%)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서비스(-8.1%) 등에서 감소했으나, 식품(13.5%), 생활(12.4%) 등에서 증가


2020년 3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87.2%), 여행 및 교통서비스(-68.6%), 화장품(-26.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84.2%), 음·식료품(71.1%), 생활용품(56.6%)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46.0%), 화장품(-27.6%)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26.2%), 음·식료품(11.2%), 음식서비스(10.7%)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0년 3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4.7%), e쿠폰서비스(86.4%), 아동·유아용품(79.0%)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8.3%p), 화장품(-13.9%p) 등에서 하락했으나, 기타(15.2%p), 여행 및 교통서비스(10.6%p), 사무·문구(10.5%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5.4%p), 농축수산물(4.9%p) 등에서 상승했으나, 화장품(-13.3%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1%p) 등에서 하락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0년 3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6.2% 증가한 8조 7,965억원을, 전문몰은 2.7% 증가한 3조 7,860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6.0%, 전문몰은 3.7% 각각 증가


2020년 3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3.0% 증가한 9조 2,040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6% 감소한 3조 3,785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7.9%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2% 감소



출처: 통계청


웹드로우 무료홈페이지03번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